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창작자와의 '동반성장' 빛났다"…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 2023 인포그래픽 공개

스토브인디', 출시 타이틀 1천개 돌파…RPG 장르 플레이타임 가장 높아
창작팀·정산 금액·지원 프로그램 참여팀·플레이타임 모두 세 자릿수 증가

 

【 청년일보 】 21일 스마일게이트는 스토브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가 급성장한 지난해의 발자취를 담은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올해로 서비스 5년차에 접어든 스토브인디는 국내 게임사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인디 게임 플랫폼이다. 스토브인디는 게임 제작, 유통, 홍보를 비롯해 게임 개발 초기 멘토링부터 게임 완성 후 마케팅까지 지원하며 인디 게임의 든든한 버팀목과 역할을 자처해 인디 게임 업계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이에 스토브인디는 창작자와 함께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며 인디 게임의 동반자로 자리매김한 지난해 기록을 인포그래픽 형태로 공개했다.


◆ 스토브인디 출시 타이틀 1천개 달성


스토브인디의 입점 게임은 지난 2019년 오픈 당시 4개에 불과했다. 이후 2022년 '러브인로그인'과 같은 비주얼 노벨 히트작을 비롯해 스토브인디 한글화로 선보인 '던전오브나흘벅', '귀곡팔황'등이 유저들의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지난해에는 더욱 다양한 게임들이 주목을 받은 해였다. '스테퍼 케이스', '리프 인 부트스트랩' 등의 국내 우수한 인디 게임을 비롯해 '갓 오브 웨폰', '당신과 그녀와 그녀의 사랑', '화산의 딸' 등 스토브 한글화 작품도 다양성을 더했다.


플랫폼으로서 기념할만한 성과도 있었다. 스토브인디의 다양한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이 인디 개발사 및 개발자들의 큰 지지를 받으며 출시 타이틀 1천개를 돌파했다.


스토브인디 1천번째 출시작은 귀여운 그림체로 사랑받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화산의 딸'이다.

 

 

◆ 창작자와 함께 성장하는 스토브인디


스토브인디의 입점을 희망하는 개발사도 늘어났다. 지난해 스토브인디를 통해 게임을 출시한 창작팀은 전년 대비 215% 증가했다. 창작팀들이 받은 정산 금액 또한 두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렇듯 스토브인디가 창작자와 함께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이 밑받침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스토브인디는 크라우드 펀딩을 준비 중인 개발사를 지원하는 '펀딩팩', 유저들의 피드백이 필요한 개발사를 위한 '슬기로운 데모생활' 등 다양한 인디 게임 창작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인디 게임 창작자들이 좋은 게임을 개발해 출시하고 창업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워크샵 형태의 프로그램 '창작자 성장 튜토리얼'을 런칭하기도 했다. 스토브인디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은 (예비)창작자들의 뜨거운 지지 속에 참여팀이 무려 352% 증가세를 보였다.


이 외에도 스토브인디는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심의를 받기 위한 행정 처리 과정 제반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 한해 스토브인디가 심의를 지원한 게임은 총 568개로 이전해 보다 205% 증가했다. 또한, 스토브인디는 지난 1년 동안 36명의 파트너 크리에이터와 함께 380만 뷰에 달하는 콘텐츠 마케팅도 지원했다.

 

 

◆ 유저와 함께 성장한 인디게임


창작자와 함께 성장한 스토브인디는 유저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에만 신규 회원이 40만명을 넘어섰으며, 방문 유저는 160만명 이상 기록했다. 스토브인디는 유저들에 보답하고자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서 지난해 유저가 사용한 쿠폰은 전년 대비 약 4배(380%) 증가했고, 쿠폰으로 제공된 혜택(금액)은 263% 달한다.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창작자들의 입점 유도, '스토브 한글화' & '스토브 Only' 및 경쟁력 있는 타이틀 확보와 유저 친화적인 프로모션을 바탕으로 게임 구매량은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유저의 게임 플레이 타임은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여승환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 이사는 "지난해은 스토브인디가 한층 더 성장하며 창작자와 유저들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한 해였다"며 "올해에도 더 많은 창작자들이 내실 있는 서비스를 갖춘 플랫폼에서 유저들에게 좋은 게임을 선보이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토브인디의 2023 인포그래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스토브인디 공식 홈페이지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