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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라이프스타일로 꾸미는 생활가전"…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 공개

공간·시간·생태계 확대… 집안 전체를 통일감 있고 개성 있는 공간으로 구현
상반기 내 '비스포크 홈' 신제품 17종 출시, '평생보증' 서비스 실시
디자인, 테크, 콘텐츠 분야 협업 확대… '팀 비스포크' 구축

 

【 청년일보 】 삼성전자가 소비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맞춰 주는 '비스포크' 콘셉트를 생활가전 제품 전체로 확대한 '비스포크 홈'을 전격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9일 '비스포크 홈 미디어데이'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현장에는 삼성전자의 이재승 생활가전사업부장(사장), 이기수 생활가전사업부 개발팀장(부사장), 황태환 한국총괄 CE 영업팀장(전무), 최중열 생활가전사업부 디자인팀장(전무), 양혜순 생활가전사업부 소비자경험팀장(상무)가 참석했다.

 

비스포크 홈은 주방에서 거실, 침실, 세탁실 등에 이르기까지 집안 전체를 다양한 제품과 디자인으로 통일감 있으면서 개성 넘치는 공간으로 구현해 준다. 시간이 지나도 늘 새롭게 사용자에 맞춰 라이프스타일을 구현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홈 라인업을 지속 강화함과 동시에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올 상반기 내 다양한 제품군에서 비스포크 홈 신제품을 대거 출시해 주방, 거실뿐 아니라 집안 어디에서나 비스포크 가전의 가치를 경험하도록 '공간'의 확대에 나선다.

 

제품 구매 후 시간이 지나 자녀 출생, 이사 등이 발생해도 제품 패널 교체, 모듈 추가 구매 등으로 매번 제품을 새로 살 필요가 없도록 '시간'의 확대를 추구한다.

 

특히, 올해 신제품부터 디지털 인버터 컴프레서와 디지털 인버터 모터를 기한 없이 무상 수리 또는 교체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 기간을 대폭 늘린다.

 

아울러 비스포크 홈을 통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성을 가진 기업, 전문가와 협업해 비스포크 홈 '생태계'를 구축한다.

 

이 사장은 "집은 단순히 휴식을 취하는 공간이 아닌 즐기고 일하고 공부하는 생활 그 자체가 되고 있다"며 "단순히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는데 그치지 않고 소비자가 비스포크 홈을 통해 최적의 생활 환경을 조성하고 제품을 사용하는 내내 필요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받도록 '홈 솔루션'을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 '비스포크 홈' 신제품, 올 상반기 내 17종 출시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내 다양한 제품군에서 비스포크 홈 신제품을 출시한다.

 

대표 제품인 '비스포크 냉장고'는 신규 색상 도입은 물론 가장 인기 있는 4도어 타입에 새로운 디자인과 정수기를 탑재한 신모델을 9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22가지 종류의 패널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소비자가 원하면 360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프리즘 컬러'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색상을 주문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색상을 선명하게 표현하면서도 생산이 용이한 '프리즘 360 글래스 컬러링' 공법을 신규로 개발해 맞춤형 패널도 빠르게 제조·공급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또한, 대용량 정수기를 냉장고 도어 안쪽에 배치해 출수구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위생을 강화했으며,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외관 디자인을 구현했다.

 

'CES 2021'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비스포크 정수기'는 냉수·온수·정수 기능을 구분해 모듈화함으로써 소비자가 원하는 모듈을 선택해 조합 가능하며 추후 모듈의 업그레이드나 추가가 가능한 신개념 정수기로, 3월 말 판매를 시작한다.

 

프리미엄 무선청소기 '삼성 제트'도 먼지 봉투를 손쉽게 비워주는 청정스테이션 일체형 신제품이 이 달에 출시되며, 공간에 활력을 줄 다양한 색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밖에 '에어드레서'의 핵심 기술인 '제트에어'를 적용해 신발을 관리해 주는 '비스포크 슈드레서'는 5월에 선보이는 등 생활가전 제품 전반에서 라인업을 강화한다.

 

이재승 사장은 "비스포크는 지난해 연말 기준 누적 출하량 100만 대를 돌파할 정도로 삼성전자 생활가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추후 국내 매출의 약 80%까지 확대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 디지털 인버터 컴프레서·모터 '평생보증' 서비스 실시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홈 제품을 포함, 2021년형 신제품을 시작으로 '디지털 인버터 컴프레서'와 '디지털 인버터 모터'를 기한 없이 무상으로 수리 또는 교체해 주는 '평생보증' 서비스를 운영한다.

 

디지털 인버터 컴프레서는 기체 상태의 냉매를 액체로 압축해 순환시켜주는 부품으로 냉장고·에어컨·건조기 등에 사용되며, 디지털 인버터 모터는 세탁기·청소기 등의 제품에서 회전을 일으켜 세척과 먼지 흡입 등의 기능을 가능케 하는 출력을 만들어내는 부품이다.

 

삼성전자는 해당 부품에 대한 품질 자신감을 바탕으로 무상수리 기간을 기존 10년(건조기는 12년)에서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내내 해당 부품을 무상으로 수리 또는 교체 받도록 했다.

 

이기수 부사장은 "그동안 10년, 12년 보증을 시행하면서 많은 데이터를 얻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생보증을 하면서 비용 부담을 증가시키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했다"며 "우리 제품의 품질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 평생보증을 하면서 이전보다 비용은 오히려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 각 분야 전문 업체와 협업하는 '팀 비스포크' 구축

 

삼성전자는 분야별 전문 업체와 오픈 협업 시스템인 '팀 비스포크'를 구축하고 비스포크 생태계를 확대한다.

 

팀 비스포크는 ▲디자인 파트너 ▲부품, 제조 분야의 테크 파트너 ▲제품에 다양한 서비스를 부가해 주는 콘텐츠 서비스 파트너 등으로 구성된다.

 

디자인 분야에서는 글로벌 프리미엄 페인트 회사인 '벤자민 무어'와의 협업한다. 띈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인테리어 디자인에 영향을 끼치는 벤자민 무어의 트렌드 색상을 기반으로 냉장고와 잘 어울리는 360개의 프리즘 컬러를 제안한다.

 

또한,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 기업인 '한샘'의 키친바흐 브랜드와는 지난해 긁힘 등 손상이 잘 가지 않는 페닉스(FENIX) 소재를 비스포크 냉장고에 도입하기 위해 협업한 바 있으며, 올해는 양사의 제품을 패키지로 판매해 다양한 주방 디자인을 제안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테크 분야에서는 일부 비스포크 가전 제품을 협업 생산하는 대창, 디케이, 두영실업, 오비오 등이 참여한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CJ제일제당·쿠팡 등과 손잡고 스마트싱스 앱 연동을 통한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는 세탁기, 건조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 4개의 삼성 가전제품을 카카오 AI 스피커와 연동된 카카오홈을 통해 음성으로 제어하는 서비스를 이달부터 시행한다.

 

CJ제일제당과는 가정간편식(HMR)을 직화 오븐이나 전자레인지로 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조리 알고리즘을 최적화 했으며, 쿠팡과 협업을 통해 세제가 떨어지기 전에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세제 간편 구매' 기능을 세탁기에 적용했다.

 

양혜순 상무는 "비스포크 홈을 론칭하면서 소비자의 니즈가 세분화되고 시대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각 분야 전문 업체와 최고의 가치를 주기 위해 드림팀을 구성했다"며 "앞으로 비스포크 홈 제품이 확대되면서 삼성전자의 협력 관계는 계속 늘어날 것이다. 삼성전자와 동반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 '비스포크 홈' 체험공간 마련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홈 도입과 함께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 5층에 마련된 '라이프스타일 쇼룸'을 전면 재단장하고 6층에는 '비스포크 아틀리에'를 마련했다.

 

5층 라이프스타일 쇼룸에서는 싱글존, 커플존, 키즈 패밀리존 등을 구성해 비스포크 가전을 활용한 최적의 인테리어 공간을 제안하며, 공간·가구 디자이너인 장호석, 문승지, 전산, 박원민 씨가 비스포크 홈 제품을 활용해 각자의 작품 세계를 펼친 전시도 진행한다.

 

6층 비스포크 아틀리에에서는 전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유명 아티스트 앤디 리멘터와 티보 에렘, 디자인 스튜디오 슈퍼픽션,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 한샘 등과 협업한 냉장고 패널을 체험해 볼 수 있다.

 

또한, 이곳에서는 방문객들이 360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프리즘 컬러를 냉장고에 직접 조합해보고 구매 가능한 코너도 마련됐다.

 

이재승 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삶의 방식이 뉴 노멀로 자리잡으면서 현재와 같은 트렌드는 이어질 것"이라며 "집에서 다양한 것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비스포크를 계속 확대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 삼성전자는 트렌드에 맞춰 비스포크 제품을 전 세계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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