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그동안 사람들은 피부가 촉각만을 감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피부가 ‘후각’의 역할까지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코에 있는 후각수용체가 피부에도 둥지를 틀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 이소후각수용체란?
후각수용체는 향기 성분을 인지해서 두뇌로 신호를 보내는 수용체입니다. 코의 후각상피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런데 후각수용체는 코뿐만 아니라 온몸에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코 외의 장소에 존재하는 후각수용체를 ‘이소(ectopic)’ 후각수용체라고 하는데, 여기서 ‘이소’는 원래의 장소와 다른 곳에 있다는 뜻입니다.
이소후각수용체는 간, 신장, 근육, 지방세포 등을 포함하여 사실상 온몸에 존재하면서 향 성분을 인지하고, 신체의 생리 활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향 성분이 몸의 활동을 조절하는 ‘시그널’로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피부도 예외가 아닙니다.
◆ 피부의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해주는 향기
피부에도 후각수용체가 있다는 사실은 독일 루어대학교의 하트 박사의 연구를 통해 처음으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하트 박사팀이 피부 각질형성세포에서 발견한 후각수용체(OR2AT4)가 ‘샌달로어’라는 향을 인식하면 세포 안으로 신호를 보내서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샌달로어’는 샌달우드 에센셜오일에 많이 들어 있는 향성분입니다.
따뜻하면서도 이국적인 향기 때문에 향수 재료로도 많이 쓰이는 샌달우드 에센셜오일이 후각을 즐겁게 해줄 뿐 아니라 피부건강을 지켜주고 있었던 것입니다.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샌달우드 에센셜오일을 피부 염증을 치료하는데 사용해 왔습니다.
실제로 미국 사우스다코타주대학교의 연구팀은 샌달우드 에센셜 오일이 피부에 항염증 효과를 나타낸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참고문헌1 참조)
◆ 피부노화의 근본원인을 해결해주는 향 성분
연세대학교 연구실, TSPARK LABⓇ에서는 피부세포에 있는 후각수용체를 통해 다양한 피부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식물의 향성분들을 발견했습니다.
블루베리에 있는 '이오논' 향성분(참고문헌2 참조), 그리고 고수의 고유한 향성분인 '데칸알'(참고문헌3 참조)은 피부 진피세포에서 피부 탄력을 지켜주는 콜라겐 합성과 보습을 담당하는 히알루론산 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민트의 고유한 향성분, '카르본'(참고문헌4 참조)은 멜라닌형성세포에서 과도한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귤, 레몬 등의 시트러스 과일에 함유된 '운데칸'(참고문헌5 참조) 향성분은 피부 면역에 관여하는 비만세포에서 과도한 히스타민 분비와 염증반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탄력을 잃어가는 것은 콜라겐이 잘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고, 기미 잡티가 생기는 근본 원인은 국소적으로 멜라닌 색소가 과도하게 생성되기 때문이고, 피부가 가렵거나 아토피로 고생하는 것은 피부가 별로 위험하지 않은 물질들에 과민하게 반응하여 히스타민을 분비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피부세포에 있는 후각수용체의 존재 이유는 바로 피부 문제를 해결하고 피부에 회복탄력성을 부여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향성분들이 들어 있는 허브, 채소, 과일을 즐겨 섭취하고, 더마화장품을 적극 활용하여 더 나은 피부, 더 나은 몸을 지키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문헌
1.Dwivedi C, Abu-Ghazaleh A. Chemopreventive effects of sandalwood oil on skin papillomas in mice. Eur J Cancer Prev.
2.Tong T, Park J, Moon Y, Kang W, Park T. α-Ionone Protects Against UVB-Induced Photoaging in Human Dermal Fibroblasts.
3.Wesuk Kang, Dabin Choi, Taesun Park. Decanal Protects against UVB-Induced Photoaging in Human Dermal Fibroblasts via the cAMP Pathway.
4.Wesuk Kang, Dabin Choi, Soyoon Park, Taesun Park. Carvone Decreases Melanin Content by Inhibiting Melanoma Cell Proliferation via the Cyclic Adenosine Monophosphate (cAMP) Pathway.
5.Dabin Choi, Wesuk Kang, Taesun Park. Anti-Allergic and Anti-Inflammatory Effects of Undecane on Mast Cells and Keratinocytes.
글/ 박태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1995~)
㈜보타닉센스 대표이사 (2017~)
연세대학교 연구처장/ 산학협력단장/ 기술지주회사 대표이사 (2012~2014)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광고특별위원회 위원장 (2011~2013)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Editorial Board Member (2011~)
Molecular Nutrition & Food Research, Executive Editorial Board Member (2011~)
미국 스탠포드의과대학 선임연구원 (1994~1995)
미국 팔로알토의학재단연구소 박사후연구원 (1991~1994)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데이비스 캠퍼스) 영양학 박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