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신간] 플랫폼 비즈니스의 인사이트...'초거대 AI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시리즈' 출간

대기업 출신 이주연 교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과 이론적 근거 제시

 

【청년일보】 플랫폼 시대를 맞아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시장진입 전략에 대한 책이 출간돼 눈길을 끈다.

 

대기업 임원 출신인 이주연 아주대학교 교수와 SK에서 플랫폼 비즈니스 사업을 진행 중인 현영근 박사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어떻게 추진해야 하는지와 관련해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시리즈'를 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우리에게 익숙한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소비자가 원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을 고안하고 디자인한 후 원가를 최대한 낮추기 위해 설비를 자동화해 판매를 한다. 

 

하지만,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비즈니스 환경에선 상품을 직접 생산하는 것이 아닌, 단지 생산자와 소비자를 중개해 줌으로써 그 가치를 만들어낸다. 나아가 그동안 없었던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낸다는 측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 

 

즉, 플랫폼 비즈니스라는 것은 제품 혹은 서비스를 새롭게 만들어 판매한다기보다는, 이미 기존에 존재하는 상품에 대해 이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에게 단지 중개해 줌으로써 가치를 창출해 내는 사업모델이란 설명이다. 

 

저자들은 이를 양면시장에서의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가치를 실현한다고 표현했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도서는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1권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 2권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링'의 두 편으로 구성됐다. 

 

1권에선 플랫폼이란 무엇이고, 그러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성공한 플랫폼 기업은 어떻게 시장에 접근했는지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돕도록 서술됐다.

 

2권에선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 어떠한 것들을 고민하고, 성공적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선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B2C 및 B2B 각각의 측면에서 그 방법론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저자가 직접 현장에서 몸으로 부딪히며 터득한 플랫폼 비즈니스의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현장에서 직접 경험했던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성을 반영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플랫폼 비즈니스를 고민하고 있는 독자들에게 비즈니스의 길잡이를 해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주연 교수는 "지금은 4차 산업혁명으로 촉발된 대전환의 시기이며 국가도, 사업도 기회와 위기가 동시에 가시화된 절체절명의 시기"라면서 "이 책은 우리 시대의 대세가 되어버린 플랫폼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실용서이자 지침서를 제공하기 위해 집필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 책의 저자인 이주연 교수는 아주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시스템공학과&과학기술정책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기업 경력으로는 포스코ICT 그린사업부문장(전무), SK C&C 전략마케팅본부장(상무), Oracle 전략솔루션실장, 한국능률협회컨설팅 경영혁신본부장을 역임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