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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AI 대전환' 프로젝트 추진

내년까지 AI 상담 커버리지 50%까지 확대
카드 밸류체인 전 과정서 AI 적용 방침

 

【 청년일보 】 신한카드는 전 사업영역에서 AI 대전환(AI Transformation)을 실현하고자 'AI 5025'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AI 5025'란 AI를 활용해 2025년까지 대고객 상담 커버리지를 50%까지 대체해내는 것을 목표로, 상담 프로세스 전반을 개선해 나가는 프로젝트이다.

 

단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상담은 AI가 대체하고, 기존 상담인력은 난이도가 높은 상담에 집중해 고객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신한카드는 카드발급, 결제, 금융 서비스뿐만 아니라 마케팅, 리스크 관리 등에 이르기까지 카드 밸류체인 전 과정에서 AI를 적용, 고도화 해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생성형 AI기반 생태계에 적극 참여해 다양한 업권과의 시너지 창출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먼저 신한카드는 음성, 영상, 텍스트 AI 기술들을 융합한 'AI 음성 비서'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개인 맞춤형 음성 서비스 제공과 함께 상담원이 직접 대면해 상담해 주는 것처럼 영상을 생성해, 영상과 음성이 결합한 광고 및 맞춤형 이벤트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또 상담과정 중 고객 니즈를 파악해 상품을 추천해 주는 등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구상 중이며, 생성형 AI 도입을 통해 고객의 초개인화 모델, 결제 데이터 자산과 결합한 AI 융합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 밖에 신한카드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챗봇 상담 역량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고, 신한금융그룹 공통의 AI 플랫폼인 'AI 컨택센터'를 활용해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는 등 신한금융그룹 계열사들과의 공동 Al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신한카드는 'AI음성봇(AI상담사)' 서비스를 고도화해 ▲결제내역 안내 ▲분실신고 및 해제 ▲카드 발급심사 ▲대출상담 등에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음성 안내를 통한 상담뿐만 아니라 필요시 상담과정에서 웹페이지로 전환해 고객 편의를 높이도록 했다.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은 "생성형 AI는 현재의 언어모델에서 향후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는 모델로 발전될 것"이라며 "국내 최고 수준의 빅데이터 역량과 양질의 결제기반 행동 데이터를 보유한 신한카드가 미래의 ‘AI 컴퍼니’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투자와 고객 친화 서비스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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