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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 등 '해외직구' 확대에 소비자 불만상담 2만건 육박

소비자원, 국제 거래 소비자 상담 조사
지난해 소비자 상담 건수 1만9천418건

 

【 청년일보 】 알리익스프레스 등 중국계 이커머스가 국내 시장을 확대하면서 소비자 불만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국제 거래 소비자 상담건수는 전년 대비 16.9% 증가한 1만9천418건을 기록했다.


이 중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물품·서비스를 구매하는 해외 직접거래 관련 상담이 1만1천798건(60.8%)으로 절반을 넘었다. 이 중 물품 직접거래 상담이 전년 대비 136.1% 급증했다.


소비자원은 사기 의심 사이트와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이 증가한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했다.


실제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 건수는 2022년 228건에서 지난해 673건으로 약 세 배나 확대됐다.


품목이 확인된 1만8천974건을 구체적으로 보면 항공권·항공 서비스가 5천254건(27.7%)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의류·신발 4천665건(24.6%), 숙박 2천331건(12.3%) 등이다.
 

소비자 불만 이유로는 취소·환급 등의 지연 및 거부가 7천521건(38.7%)으로 1위를 기록했다. 또 미배송·배송 지연·오배송 등 배송 관련 불만이 2천647건(13.6%), 위약금·수수료 부당 청구 및 가격 불만 2천271건(11.7%)으로 각각 나타났다.


해외 사업자를 소재국별로 분류하면 중국에 거점을 둔 사업자와 관련한 불만 증가세가 많았다. 소비자원은 이 역시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 증가를 주요 원인으로 파악했다. 


본사 소재지가 확인된 상담 건수 8천604건 중 싱가포르가 2천958건(34.4%)으로 최다였다. 이어 중국(홍콩) 1천161건(13.5%), 미국 1천47건(12.2%), 말레이시아 608건(7.1%), 체코 427건(5.0%) 등 순이다. 소재국이 중국(홍콩)인 관련 상담 건수는 전년 대비 131.7%나 급증하며 순위가 3위에서 2위로 올랐다.

 

소비자원은 국제거래 피해를 예방하려면 거래 전 판매자 정보·거래조건·사기 의심 사이트 등록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청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소비자원은 지난 13일 발표된 '해외 온라인 플랫폼 관련 소비자 보호 대책'에 따라 알리익스프레스와 소비자 불만 해결을 위한 핫라인 구축을 협의하고 있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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