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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비대면 소비 선호”…온라인 식품시장 ‘급성장’

통계청·업계 “1~10월 거래액 32조6천억원…전년 동기比 60.3%↑”
연말까지 40조원 돌파 전망…식품회사, 온라인 사업 강화에 나서


【 청년일보 】온라인 식품시장이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대면 구매보다는 온라인 마켓을 통한 비대면 소비를 선호하면서 관련 시장이 더욱 활성화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8일 통계청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온라인 식품시장 거래액은 34조6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60.3% 늘어난 수치다.

 

이는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피자·치킨 등 배달서비스의 인터넷·모바일쇼핑 거래액 기준이다.

 

온라인 식품시장 거래액은 2017년 13조2000억원에서 2018년 18조7000억원, 지난해 26조7000억원으로 급증했다. 올해는 10월까지 34조원이 넘어 이미 지난 한 해보다 8조원가량 많은 상태다. 

 

식품·유통업계에서는 연말까지 40조원을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맞춰 식품회사들은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동원그룹은 동원F&B 온라인사업부의 식품 전문 쇼핑몰(동원몰)과 동원홈푸드 HMR사업부의 온라인 장보기 마켓(더반찬&), 동원홈푸드 금천사업부의 축산 온라인몰(금천미트)을 동원홈푸드 온라인사업 부문으로 합쳤다.

 

한국야쿠르트는 이달 중순 기존 온라인몰 '하이프레시'를 대폭 확대한 온라인 통합 플랫폼 '프레딧(Fredit)'을 선보였다. 프레딧에서는 유제품, 건강기능식품, 신선식품, 화장품·여성 및 유아 용품, 생활용품 등을 함께 판매한다.

 

삼양식품은 온라인몰 ‘삼양맛샵’에서 ‘삼양슈퍼 간식팩’을 선보이기도 했다. 삼양수퍼 간식팩은 슈퍼마켓을 콘셉트로 해 삼양식품의 대표 라면과 스낵으로 구성한 기획 상품이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간식 소비가 늘어날 것을 고려한 것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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