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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챗GPT의 영향력, 대학생들의 과제까지

 

【 청년일보 】 요즘 대학생들 사이에서 챗 지피티를 이용해 과제를 제출하는 것이 너무나도 흔해지고 있다.

 

본인이 직접 공부하고 열심히 시간을 투자해 만들어낸 성과물보다 AI에게 물어보고 받은 결과물의 성적이 훨씬 좋게나타나기 때문이다. 너도나도 'AI'가 대필해주는 결과물로 제출하기 때문에 모든 과제들이 완벽한 답안지와 다를바가 없다.


서울대학교 에브리타임에는 최근 "챗GPT로 과제 대체 가능?"이라고 묻거나 "영어 수업 작문 과제는 챗GPT한테 맡기면 되겠네"라고 쓴 글이 게시됐다. 경희대 에브리타임에도 한 재학생은 "챗GPT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사회진출 지원센터에 제출했더니 '잘 썼다'는 피드백을 받았다"고 적었다.


과제 제출을 위해 챗지피티를 활용하는 대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 사회에서 챗지피티로 과제를 제출하는 것이 합리적이다고 단언할 순 없다.


챗지피티를 활용하는 것이 지식을 습득하고 학습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효과적일까?  대학생은 과제를 제출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그 과정에서 실제로 학습을 이루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 또한 챗지피티를 남용함으로써 학업의 성실성과 윤리적 측면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 대학은 학생들에게 지식을 습득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키우기 위한 장이며, 챗지피티를 과도하게 의존한다면 이러한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다.


그러나 과제 기한이 매우 촉박하거나 주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챗지피티를 참고해 빠르게 해결하는 것은 합리적인 선택으로 보일 수 있다. 또한, 챗지피티를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시각과 지식을 접할 수 있어 학업적인 품질을 높일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챗지피티를 대학생들이 과제 제출에 활용하는 것이 항상 불합리하다고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적절한 사용과 남용 사이에는 명확한 경계가 존재하며, 학업의 목적과 윤리적 가치를 고려해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대학생들은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지식 습득에 주력함으로써 챗지피티를 보조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 청년서포터즈 7기 이채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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