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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국감] 고속도로 긴급신고, 직통아닌 ARS 연결…조오섭 의원 "사고대응 시스템 점검 긴요"

고속도로 긴급신고센터 신고건수 28만여건 중 29%만 상황실 직통
최초신고 후 사고발생장소까지 14분 이상 소요…해마다 증가 추세

 

【 청년일보 】 한국도로공사(이하 도로공사)긴급신고전화가 상황실 직통이 아닌 대부분 ARS로 연결되면서 사고대응 시스템에 구멍이 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아울러 최초 신고 후 관련 인력이 사고 발생지까지 도착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신고이후 발생한 사고도 끊임없이 발생하자 정치권에서는 고속도로 사고대응 시스템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2019~2023.8)고속도로 긴급신고센터 신고건수는 총 28만6천520건에 달했지만 이 중 상황실로 바로 통화가 연결된 건수는 8만2천765건(29%)에 불과했다.

 

긴급신고센터 인력은 콜센터 118명, 상황실 589명 등 총 707명 규모지만 긴급히 신고한 전화가 ARS로 넘어가는 비율이 71%에 달하는 셈이다.

 

이어 최초 신고 후 사고 발생 장소까지 걸리는 시간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사고처리를 위해 현장에 도착한 평균 시간은 지난 2021년에는 10분 45초, 2022년은 13분 11초, 2023년 7월 기준 14분 17초로 나타났다. 

 

또 최근 3년 긴급신고 전화 이후에 발생한 사고는 지난 2021년 8건, 2022년 11건, 2023.7월 기준 6건 등 총 25건으로 해마다 인명피해를 수반한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21년 11월 8일 밤 11시 중부내륙고속도로 택시안에서 부부싸움을 하다 고속도로에 방치됐던 여성이 12시간 뒤 뺑소니 사고로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여성이 발견된 장소는 졸음쉼터에서 불과 700m 떨어진 곳이었다. 당시 택시기사는 고속도로 영업소에 전화를 해 여성만 졸음쉼터에 남아 있었다는 사실을 신고했고, 도로공사는 안전순찰대 1대를 보내 일대를 찾아보다가 돌아갔지만 경찰에 신고도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조오섭 의원은 "매년 긴급신고전화 후 발생되는 사고 건수도 늘어나고 사망자, 부상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긴급신고 전화와 상황실, 사고대응 시스템상 문제는 없는지 철저히 살펴야 한다"고 강했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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