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모든 전자제품에는 반도체가 들어가 있다. 이처럼 우리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반도체 분야에서는 반도체 소자나 반도체 칩 등의 다양한 특성을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신뢰성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 신뢰성이란 일반적으로 제품이나 부품이 소비자가 사용하는 동안 고장 없이 얼마나 오랜 기간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를 정량적인 수치로 나타내는 평가지표이다. 일반적인 반도체 Chip은 수천만 개에서 수십억 개의 반도체 소자로 이루어져 있다. 수십억 개의 반도체 소자 중에 하나라도 사용 중에 고장이 난다면 반도체 Chip이 동작하지 않게 되며 해당 반도체 Chip을 사용한 시스템이 동작하지 않게 된다. 반도체 소자의 신뢰성 규격은 일반적인 제품이나 부품의 신뢰성 규격보다 훨씬 까다롭기 때문에 반도체 분야에서 신뢰성을 잘 아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반도체는 8대 공정이라 불리는 웨이퍼 제조 공정-산화 공정-포토 공정-식각 공정-증착, 이온주입 공정-금속배선공정-EDS 공정-패키징 공정을 통해 제조된다. 반도체 고장메커니즘에는 크게 Hot Carrier, BTI(Bias Temperature Insta
【 청년일보 】 기가프레스 기술을 도입한 후 테슬라의 생산 스피드는 업계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기가프레스란 기존의 용접과 조립을 하는 완성차 생성방식이 아닌 온전한 하나의 바디형태를 만드는 초대형 다이 캐스팅 공법을 말한다. 다이캐스팅이란 다이라는 틀을 만들고 가열된 금속을 넣으면 그 안에서 식으면서 형태가 만들어져 캐스팅되는 과정을 말한다. 기가프레스의 무게는 420톤 정도이고 300개의 로봇암은 기가프레스 한대로 대체가 가능하다. 기가프레스는 한대에 6000톤급의 압력인데 이를 버틸 수 있는 대형 캐스팅 설비를 생산하는 회사는 대표적으로 이탈리아의 IDRA가 있다. 테슬라 생산방식은 수십 년간 자동차 업계 표준이었던, 도요타 생산방식과 자주 비교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TPS는 당연히 도요타 생산방식(Toyota Production System)을 뜻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TPS의 ‘T’가 ‘Toyota’의 ‘T’에서 ‘Tesla’의 ‘T’로 바뀌게 될지도 모른다. 폭스바겐과 볼보도 미래에 지을 차세대 공정에 테슬라를 따라 알루미늄 주조를 도입해 생산시간을 줄인다고 한다. 다만 기존의 자동차 회사들은 어느 정도의 빚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