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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수은,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 지원…'급한 불 끄자'

KDB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 고사 위기에 처한 항공업계 살리기 위한 조치
금융권, 꺼져가는 아시아나항공 인수 살리기 위한 지원책 '의심의 눈초리'

 

【 청년일보 】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이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원 규모의 신규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산은과 수은은 이번 지원에 대해 고사 위기에 빠진 항공산업을 살리기 위한 조치며, HDC현대산업개발의 인수합병 절차와는 관련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산은과 수은은 지난 21일 각각 신용위원회, 확대여신위원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원을 지원하는 내용의 안건을 의결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오늘 아시아나에 대한 추가 지원에 대해 논의했고 1조7000억원을 한도대출 형식으로 추가지원하기로 했다"며 "22일 아시아나항공 이사회를 거쳐 최종 확정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산은과 수은은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영구채 5000억원 인수, 한도대출 8000억원, 스탠바이 LC(보증신용장) 3000억원을 제공하는 등 총 1조6000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문제는 아시아나항공이 해당 지원금들을 모두 소진했다는 점이다. 

 

여기에 코로나19 확산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자금난이 심각해지자 산은과 수은이 추가 대출을 결정한 것이다.

 

하지만 금융권에서는 산은과 수은의 이번 지원에 대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항공업계가 극심한 경영위기를 맞이하자 HDC현산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렸다.

 

최악의 경우에는 HDC현산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포기할 가능성까지 제기됐다. 결국 산은과 수은이 아시아나항공을 지원함으로써 꺼져가는 인수전에 불씨를 살린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당초 HDC현산은 아시아나항공에 1조4665억원을 제3자 배정방식으로 유상증자하고 이 중 1조1745억원을 산은과 수은의 지원자금 상환 등에 사용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 측이 유상증자 일정을 변경하며 여러 갈래의 해석이 나오고 있다. 최근 아시아나항공은 유상증자 납입일을 지난 7일에서 '당사자들이 합의하는 날'이라는 문구로 사실상 무기한 연기, 업계 안팎에서는 전체적인 인수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 청년일보=임이랑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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