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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 자동차 부품업체 가동률 30% 수준까지 하락

부품업체 매출액도 적게는 20~30%, 크게는 60%까지 감소

 

【 청년일보 】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 완성차 공장 가동률이 60%까지 하락한 가운데 협력업체의 공장가동률은 30% 수준까지 떨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5~6월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연쇄부도도 진행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울한 전망이 나온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지난 13일 '코로나19 기업애로지원센터' 3차 조사를 통해 수출량 감소와 해외 부품공급 조정에 따른 일부 공장 가동 중단으로 일부 완성차 국내 공장 가동률이 60%까지 하락했다고 15일 밝혔다.

 

우선 국내 부품업계의 경우 1차 협력업체는 가동률이 평균 60%이상 유지되고 있는 반면 협력업체는 30% 수준까지 떨어지는 업체도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품업체 국내 공장 가동률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 3월 18일 1차 실태조사 당시 60% 이상이었으나 2차 실태조사에서 70% 이상 상승했다. 하지만 지난 13일 시행한 3차 실태조사에서는 30% 이상 가동되는 수준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1차 협력업체들의 공장 가동률이 현저히 떨어지자 매출액 또한 하락하기 시작했다. 1차 협력어ㅂ체는 25~50%의 하락, 2차 협력업체는 60%까지 급감하며 매출 손실로 인한 유동성 문제로 존립이 어려운 회사들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현재 가동률 감소로 인한 부품업체들의 휴무도 점차 확산될 것으로 나타났다. 24개사 중에서 12개사(50.0%)가 현재 휴무를 하고 있거나 완성차업체 휴무일정에 따라 부품업체 휴무계획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일부 부품업체의 공장은 5월 한달 동안 휴무하는 경우도 있으며, 주 3일 근무하거나 매주 금요일 전직원 연차휴가를 사용하여 주 1회 휴무하는 사례도 있었다.

 

해외출장의 경우 부품업체는 국가간 이동통제 및 해외 고객사 공장 중단으로 출장계획이 없는 반면 완성차업체는 인도, 슬로바키아 등 상대국가의 비자 발급 통제로 출장이 쉽지 않은 가운데 터키와 체코는 해외출장이 허용되고 있다. 

 

중국은 5~6월에 해외기술지원 및 신차 테스트 등으로 완성차업체의 출장수요가 집중되어 있지만 비자발급 조건이 까다로워져 해외 비즈니스 활동을 전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부품업체들은 정부 발표와 금융권간의 현실적 괴리 때문에 여전히 자금조달이 매우 어렵고, 담보여력이 부족한 기업들은 금융지원 조건 완화, 대출한도 확대, 운영자금 확대, 차입금 상환 유예, 저리 대출 등 유동성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고용유지지원금의 규모 및 조건도 엄격히 제한되어 업체에 실질적인 도움이 못되고 있으며 이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우리 자동차산업 생태계가 수요절벽과 공장 가동중단 및 매출감소로 큰 위기에 처해 있는 만큼 현장 유동성 적기공급은 물론 특히 해외공장이 원활하게 가동될 수 있도록 해외 현지법인 금융특별 대책 마련과 출장지원 등 특단의 대책시행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 청년일보=임이랑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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