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인기가 매섭다. 특히 소형 SUV의 등장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을 앞세워 고객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기 충분했다는 평가다.
17일 국내 완성차 업체 5곳의 판매 실적을 종합해 본 결과 올해 4월까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차급은 소형 SUV로 집계됐다.
소형 SUV는 전체 판매 46만7천910대 가운데 15.5%(7만2천416대)를 차지해 13.9%(6만5천107대)에 그친 준대형 승용차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업계 관계자는 "레저활동 증가와 넉넉한 적재공간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이를 만족시키는 소형 SUV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생애 첫차를 고르는 젊은 층과 여성의 선택을 받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형 SUV는 전체 SUV 내에서도 판매의 38.1%를 차지하며 인기몰이를 했다. 이어 중형 SUV 27.5%(5만2천303대), 대형 SUV 24.5%(4만6천602대), 준중형 SUV 4.0%(1만8천607대) 순이었다.
소형 SUV 모델 중에는 기아차 셀토스가 1만8천9대로 가장 많이 판매됐다. 현대차 코나(1만2천588대), 르노삼성차 XM3(1만1천914대) 등이 뒤를 이었다.
중형 SUV 시장은 기아차 쏘렌토(1만6천973대), 현대차 싼타페(1만5천438대), 르노삼성 QM6(1만4천746대)가 3강 구도를 형성하며 차급 판매의 90%를 담당했다.
특히 쏘렌토는 올해 3월 4세대 모델 출시 이후 지난달 9천270대가 팔려나가며 전체 SUV 중 월간 최대 판매 모델에 오르며 선전했다.
대형 SUV 차급에서는 현대차 팰리세이드(1만9천957대)가 4월까지 누적 기준 전체 SUV 판매 1위에 오르며 실적을 견인했다.
현대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만든 첫 SUV인 GV80도 9천115대 판매되며 대형 SUV 실적에 힘을 보탰다.
소형 SUV 차급은 꾸준한 신차 출시로 올해 연간 판매에서도 차급 1위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2018년 소형 SUV 판매량은 15만5천41대로 당시 1위인 중형 SUV(22만7천705대)와 7만2천664대 차이났으나 작년에는 판매 격차를 2만1천67대로 크게 줄였다.
셀토스를 비롯해 올해 출시한 한국지엠(GM) 트레일블레이저, XM3 등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고 이달에도 르노 캡처가 출시되는 등 현재 판매 중인 소형 SUV 모델만 11개에 달한다.
소형 SUV의 1위 탈환 여부는 인접 차급인 준중형 SUV와 판매 저력을 갖춘 중형 SUV의 실적이 가를 것으로 보인다.
준중형 SUV는 4월까지 전체 SUV 판매의 4.0%에 그쳤지만, 올해 하반기 현대차가 4세대 투싼을 투입하고 제네시스가 신차 GV70를 선보이는 등 반등을 노리고 있다.
중형 SUV 역시 싼타페와 쏘렌토 등 신차로 승부를 건다. 기아차는 올해 쏘렌토 내수 판매 목표를 6만2천대로 잡았는데, 이미 누적 대수가 3만대를 넘겨 목표 달성이 무난해 보인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상반기 출시 예정이다. 싼타페는 2018년(10만7천202대)과 2019년(8만6천198대) 2년 연속으로 최다 판매 SUV에 오른 전통의 강호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SUV 신차가 대거 출시되면서 SUV 내, 차급 간 판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라며 "이로 인해 국내 SUV 시장 전체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임이랑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