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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그린 전환 가속”...산자부, ‘자동차의 날’ 기념식 개최

KAMA "반도체 수급난 해소...정부·기업·금융기관 협력 필요“
유공자 12명 포상...은탑산업훈장, 대원산업 허재건 회장

 

【 청년일보 】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제18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을 가졌다. 자동차의 날은 자동차 수출 누계 100만대를 돌파한 1999년 5월 12일을 기념해 2004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기념식에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세계 7위에서 세계 5위로 자동차 생산순위 상승에 기여한 업계 유공자들을 격려했다.

 

문 장관은 축사에서 "작년 우리 자동차 산업은 친환경차 수출 비중이 10.8%에서 14.7%로 확대되고, 대당 평균 수출단가가 1만6146달러에서 1만7901달러로 늘며 고부가가치 차량 수출이 증가하는 등 질적 고도화를 이뤘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는 디지털·그린 전환을 더욱 가속해 나가야 한다"며 "2050 탄소중립 실현과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대적 과제인 미래차로의 신속한 전환을 위해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세부 대책으로 자동차 산업의 미래차 구조 전환 지원·'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종합대책' 상반기 수립·미래차 전환 과정에서 자동차 산업의 일자리 유지·확대 지원·산업 현장과의 소통 확대 등을 제시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회장은 기념사에서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해소를 위해 정부·기업·금융기관의 협력을 주문했다. 또 한국GM·르노삼성차·쌍용차 등 외국계 완성차 업체 3사의 생산·판매가 지속적으로 감소해 심각한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며 노사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회장은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평상시보다 2∼10배 오른 가격으로 구매하거나 기존 거래선에 급행료를 지불하고 구매해오고 있지만 물량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생산 물량 확보를 위한 글로벌 생산 거점 간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 공장들은 품질·비용·생산성 등 모든 평가에서 순위가 악화되고 있다"며 "경영층과 근로자, 협력업체가 한 팀이라는 인식 아래 적극적인 협력 관행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에도 탄력근무시간제 확대 등 생산 유연성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검토를 요청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자동차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12명에 대해 훈장, 포장, 대통령 표창 등의 포상이 이뤄졌다.

 

은탑산업훈장은 승용차·레저용 차량 등 시트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대원산업 허재건 회장이 수상했고 동탑산업훈장은 GM의 글로벌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트랙스와 트레일브레이저 개발과 출시 등에 기여한 공로로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김진홍 상무가 수상했다.

 

세계 최초의 픽업트럭용 전자드럼 파킹브레이크 관련 신기술 개발·사업화로 해외시장을 개척한 진합 김용칠 대표이사와 신차 XM3의 글로벌 수출물량 확정에 기여한 르노삼성자동차 홍영진 디렉터에게는 산업포장이 수여됐다.

 

이외에 대통령 표창은 한국과학기술원 배충식 교수·한국산업은행 장세호 실장·대유에이피 이석근 대표이사·한국교통안전공단 류익희 본부장, 국무총리 표창은 현대자동차 김기락 기술선임·쌍용자동차 원종유 부장·우신세이프티시스템 오재운 부장·기술보증기금 이재필 부장이 각각 수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현대자동차 남부서비스센터 박종철 정비수석기사 등 20명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고 개별 전수 예정이라고 전했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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