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최근 한국 경제의 잠재성장률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성장성 저하의 원인은 국내 산업 역동성이 저하됐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는 한국 산업 역동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새로 생겨난 기업의 비율을 나타내는 ‘신생률’과 사라진 기업을 의미하는 ‘소멸률’을 꼽았다. 두가지 지표에 따르면 한국 산업은 과거보다 역동성이 현저히 저하됐다고 판단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고위기술 제조업 부문인 전자·컴퓨터·통신 등의 신생률은 역동성 저하 현상이 두드러졌다. SGI는 창업 후 기업들의 성장성 저하 문제도 지목하였는데, 3년간 매출액 증가율이 20%를 넘어선 고성장기업 비율이 4%이상 낮아졌다. 이러한 산업 역동성 저하는 사회에 큰 부작용을 초래한다. 우선 성장잠재력 약화와 함께 일자리 창출력이 저하되며, 사회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새롭게 시장에 진출하는 신생기업이 많아져야만 한다. 이는 기업의 고용창출이 창업 초반에 전반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창업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경험이 부족한 청년층에겐 일자리 진입장벽이 더욱 높아질 수
【 청년일보 】살인범의 목소리만으로 범인의 몽타주를 그린다면 사건수사는 현저히 수월해 질 것이다. 하지만 목소리만으로 사람의 몽타주를 그려낸다는 것은 인간의 능력 밖의 일이다. 목소리가 매우 비슷한 사람들이 흔하고 특이점이 있지 않는 한 대부분 남의 목소리를 쉽사리 기억해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과연 목소리와 얼굴 형태에 상관관계가 존재할까? 최근 단 6초의 짧은 오디오로 목소리의 주인공이 어떻게 생겼는지 그려내는 AI가 나타났다. 이 연구는 자매나 형제가 목소리가 비슷한 것처럼 비슷한 목소리를 가진 사람들은 비슷한 외모를 가지고 있다는 가설에서 시작되었다. 폐에서 성대를 거쳐 나오는 목소리는 사람의 하관 구조, 얼굴 골격에 따라 좌우되는데 80만건에 달하는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목소리를 듣고 비슷한 얼굴을 그려내는 원리이다. AI 기술은 무한한 영역으로 뻗어나가고 있다. 우리는 이 기술을 통해 이미 세상을 떠난 가수가 새로운 노래를 부르고, 나의 목소리로 노래 같은 창작물을 만들어 내는 등 삶에 많은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 앞서 말한 목소리로 몽타주를 그려내는 기술은 범인의 단서가 목소리 밖에 없을 때 범인의 몽타주를 그려내어 수사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 청년일보】 지난 수십년간 기업들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대학생들의 졸업 시기에 두차례 채용하는 공채방식으로 신입사원들을 채용해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수시채용으로 신입사원을 모집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수시채용은 기업별로 또는 부서별로 인력충원이 필요할 때 때 소수의 인원을 선발하는 재도이다. 올해 하반기 기업의 수시채용 비중은 지난해에 비해 두배나 증가하였다. 과연 이런 채용방식의 변화는 어떠한 장단점이 있으며, 취업준비생은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할까. 취업성공 플랫폼 잡코리아에서 기업의 인사담당자와 신입직 수시채용에 지원한 경험이 있는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수시채용방식의 장단점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기업입장에서의 수시채용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필요한 시기에 인력을 채용할 수 있다는 점이였다. 또한 취준생들은 채용공고가 일년에 두번 모집하였던 공채방식에 비해 채용공고가 잦아져 취업 기회가 많은 느낌이 들었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지만, 이에 따라 입사지원서를 여러 번 작성해야 하는 부담 또한 생겨났다고 하였다. 수시채용의 가장 큰 특징은 부서별로 필요한 시기에 인원을 모집하기 때문에 직무 적합성을 매우 중시한다는 점이다. 여기
【 청년일보 】변화하는 소비사회 속에서 시장은 비즈니스의 흐름과 기술의 발전을 빠르게 읽고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놓쳐서는 안될 것이 사회트렌드와 소비트렌드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가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고도의 소비생활 사회화가 형성된 현대사회에서 소비자 의사결정의 중요도는 시장에서 매우 가중화되었다. 기업들은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의 수요중심적인 상품개발이 우선인 현대 시장에선 자연스레 수요가 급증하는 분야를 중심으로 제품이 개발되는 추세이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양극화를 더욱 악화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인다. 예를 들면 다수의 온라인 유통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알고리즘 마켓팅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고 그에 따라 인터넷 이용에 접근성이 떨어지는 소비자들은 자연스레 소외되는 상황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최근 우리 사회내의 인구구성과 소비트렌드는 다양해졌는데,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인해 발생한 특정 취약계층 뿐만이 아니라 사회트렌드에 맞춰 ‘욜로족’과 ‘나홀로족’ 등의 다양한 배경의 소비자들로 구성된 사회가 출현한 것이 그 예시이다. 따라서 우리 사회는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