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인공지능(AI)의 발전은 다양한 산업에 걸쳐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으며, 금융 산업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고객센터에 들어가 보면 상담원 연결 대신 챗봇이 먼저 간단한 상담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것을 심심치 않게 확인해 볼 수 있다. 특히, 챗봇 AI는 고객 서비스, 내부 프로세스 개선, 비용 절감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렇게 확대되고 있는 AI 챗봇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에는 무엇이 있을까. ◆ 고객 서비스 혁신 금융 산업에서 챗봇의 가장 눈에 띄는 활약은 고객 서비스 분야이다. 고객과의 상호작용에서 챗봇을 통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24/7 고객 지원 ▲정확하고 빠른 응답 등이 눈길을 끈다. 24/7 고객 지원은 챗봇은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고객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금융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상담사의 고도의 상담을 필요로 하지 않는 단순 질의응답이나 문의 등 기본적인 요청을 챗봇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대기 시간을 줄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정확하고 빠른 응답은 AI 챗봇은 고객의 질문에 대해 즉각적이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
【 청년일보 】 인공지능(AI)은 급격한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우리 주변의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다양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생성형 AI는 학습한 데이터 내에서 답변하기 때문에 가끔 정보의 오류를 도출할 수도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한 수단으로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를 도입하기도 한다.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란 검색 증강 생성이라고도 불리는 기술이다. 이는 정보 검색(Retrieval)과 생성(Generation)을 결합한 AI 모델인데,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로는, 정보 검색기(Retriever)다. BERT와 같은 모델을 사용해 질문에 관련된 정보를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나 문서 집합에서 검색한다. 두 번째는, 텍스트 생성기(Generator)다. GPT와 같은 모델을 사용해 검색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 질문에 대한 자연스러운 응답을 생성한다. 이렇게 결합된 접근 방식은 단순한 텍스트 생성 모델보
【 청년일보 】 2016년에는 알파고가, 지난해에는 chatGPT가 등장하며 생성형 AI는 일상생활에 점차적으로 많이 노출되고 있다. 생성형 AI란 단순히 데이터 분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AI를 말한다. 예를 들어, 당장 chatGPT에게 특정 주제를 주고 보고서를 써달라고 요청하면 AI는 그에 맞는 보고서를 제공한다. 이처럼 사람의 요구에 따라 여러 콘텐츠를 제공하는 AI를 생성형 AI라 말할 수 있다. 요즈음 들어서는, 개개인이 일상생활 중 chatGPT를 많이 활용하는 모습들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산업현장에서는 생성형 AI는 어떻게 쓰이고 있을까? 생성형 AI는 생산 시스템의 생산성을 향상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생산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해 생산 라인의 최적화 방법을 제안하는데, 구체적으로 품질 관리, 장비 유지보수, 생산 계획 등에 관여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생산 장비의 예측 유지보수에 대해 알아보자. 생성형 AI는 기계학습과 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장비 고장을 사전에 예측해 다운 타임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장비가 운용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 청년일보 】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현대의 기업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하기 위해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리의 한 과정으로는 'Aggregate Planning(총괄생산계획)'이라는 중장기 계획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Aggregate Planning은 기업이 생산, 재고, 인력 등의 자원을 최적화하여 수요와 공급을 조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기적인 생산 계획이나 재고 관리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수요와 공급을 조율하는 중요한 전략이다. 전 세계적인 시장 변동으로 인한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대비해 기업은 불확실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신속하게 대응하면서도 그에 대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써야하므로 Aggregate Planning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또한 기업의 생산능력, 인력, 기계 등의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계획을 세워 자원 손실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거나 지속 가능한 생산을 위해 생산 방식을 조절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 Aggregate Planning은 기업이 유동적인 환경에서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생산 과정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
【 청년일보 】 최근 금융산업은 인공지능의 도입으로 변화를 겪어 왔다. 데이터의 홍수와 머신러닝의 발전으로 기반을 다진 인공지능은 금융 서비스의 많은 영역에 혁신에 가까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혁신은 기존의 방식을 뛰어넘어 고객이 더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아래에서는 인공지능이 금융산업에 가져온 변화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는, 자동화로 인해 효율성이 증가됐다. 기존에는 반복적이고 귀찮은 작업들로 인해 많은 인력을 필요로 했다. 하지만 이제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되며 거래 처리, 고객 서비스,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자동화가 가능해졌다. 이는 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기여한다. 두 번쨰로, 신용 평가와 리스크 관리의 정밀성이 향상됐다. 인공지능은 대량의 금융 데이터를 분석해 정확한 신용 평가와 리스크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개인 및 기업의 신용 등급을 예측하고 금융 기관이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금융 기관들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고객에게 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금융
【 청년일보 】 고객과의 관계는 기업의 성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Blackberry는 한때 독자적인 키보드 디자인으로 북미와 유럽 휴대폰 시장을 뒤흔들었던 기업이다. 비즈니스용 휴대전화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자체 경쟁력 확보 실패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을 잃고 몰락했다. 이처럼 효과적인 고객 관리는 현대 비즈니스 전략에서 핵심적인 부분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이다. ◆ CRM의 탄생 CRM의 역사는 1970년대와 1980년대에 걸쳐 시작됐다. 초기에는 단순한 연락처 관리 소프트웨어에서 출발했지만, 고객과의 관계를 더 깊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수많은 기능이 추가됐다. 1990년대에는 인터넷과 전자우편의 발전으로 CRM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기업은 온라인 상에서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개인화된 마케팅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다. ◆ CRM의 중요성 첫 번째, 고객 데이터를 중앙 집중화해 조직 내에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