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함께 급성장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 성장세 둔화와 관련 'K-OTT 글로벌 연합 플랫폼'을 통한 해외 시장 진출 주장이 나와 주목된다.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 주최로 27일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열린 '국내 OTT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과 정책방안 모색' 토론회가 열렸다.
발제자로 나선 성동규 중앙대 교수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선 자율등급제와 콘텐츠 제작비 세제지원만으로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국내 기업을 묶은 연합 플랫폼을 만들어 해외진출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막강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OTT와의 경쟁은 글로벌 진출을 통한 가입자 확대가 필수적이라는 주장이다.
김동호 스튜디오S 경영사업국장은 정부의 지원정책 방향은 소액 프로그램 제작지원 중심에서 플랫폼 육성 지원방향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국내 OTT 업체들의 통합과 대형화를 위한 정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윤두현 의원은 "토종 OTT들이 협소한 국내 시장에서 생존하고, 장기적으로는 해외에서 넷플릭스 등 글로벌 사업자와 대등한 경쟁력을 가진 'K콘텐츠 플랫폼'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현실적인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