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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서비스 피해 급증...송석준 의원 "2년새 2.4배"

2020년 96 건...2022년 227건으로 증가

 

【 청년일보 】택배 서비스 계약 관련 피해접수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이 한국소비자원 제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 택배 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접수는 2020년 201건에서 2021년 278건 , 2022년 320건으로 2년 사이 59.2%나 증가했다. 

 

특히, 택배 서비스 계약 관련 피해가 두드러져, 2020년 96 건이던 피해접수는 2022년 227건으로 2.4 배나 늘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에서 택배 서비스 관련 피해접수가 크게 늘었다 . 2020~2022년 사이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의 택배 서비스 피해접수건수는 526건으로 전체 799건의 65.8%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경기도가 2020년 54건에서 2022년 105 건으로 2배가 늘었고, 인천은 11건에서 24건으로 2.2배가 증가했다. 서울은 60건에서 88건으로 1.5배 증가했다.

 

지방에서는 광주광역시가 같은 기간 3건에서 12건으로 4배 , 전남이 2건에서 7건으로 3.5배 늘었고, 울산광역시가 2건에서 10건으로 5 배 늘었다 .

 

 

유형별로 택배 서비스 피해신고구제는 배상이 주를 이뤘다. 2020~2022년 사이 피해구제로 배상을 받은 건수는 337건으로 전체 799건의 42.2% 를 차지했다. 

 

이어 정보제공이 246건으로 30.8%, 조정신청이 109건 13.6% 순이었다. 같은 기간 환급이 된 경우는 55건 6.9%에 불과했다.

 

택배 서비스 계약 관련 소비자 패해 주요사례도 다양해 분실된 추석선물세트에 대한 손해배상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한 사례나 배송 지연에 대한 손해배상을 거부당한 사례 등이 있었다.

 

송석준 의원은 "최근 택배 서비스 계약 관련 피해가 늘고 있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들도 운송물 분실에 유의하고, 배송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는 등 주의가 요구된다"며 "관련 기관들도 택배 서비스에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여 소비자피해가 확대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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