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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체어 탑승 가능 고속버스 시범운행 중단...국정과제 선정 무색

민홍철 의원 "정부 국정과제 채택에 책임 있는 지원책 마련해야"

 

【 청년일보 】 지난 2019년 10월 시행된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버스 시범운행 운영이 중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과제로 선정된 사업으로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이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교통약자 장거리 이동지원'에 따르면 지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7차례에 걸쳐 고속·시외버스 차량개조 사업을 공모했으나 단 한 건의 신청도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윤석열 정부는 국정과제 중 하나로 '장애인 맞춤형 통합지원을 통해 장애와 비장애 경계 없는 사회 구현'을 위해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도입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토교통부는 휠체어 탑승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개조비용 5천만원 중 절반을 지원하는데, 버스업계는 휠체어 탑승 시설이 설치될 경우 최소 3~6개 좌석이 필요해 설치비용뿐만 아니라 운영 손실에 대한 보조가 필수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6월, 사업 확대를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으나 당초 올해 4월에서 10월로 연기돼 휠체어 탑승 고속·시외버스 도입은 더욱 지연될 전망이다.

 

민홍철 의원은 "장애인 시외 이동권 보장을 애원하는 절규가 수년째 이어지는데, 고속·시외버스 좌석손실 비용 지원이 없다면 절대 해결될 수 없는 문제로 보인다"며 "정부 국정과제로 채택된 만큼, 책임 있는 지원책 마련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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