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지난해 온라인쇼핑몰(전자상거래) 이용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식품'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0명 중 3명은 주 2회 이상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24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 2천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8일부터 27일까지 구매 품목, 쇼핑주기 및 플랫폼 등 이용현황과 피해 유형 등을 조사한 '2023년 전자상거래 이용실태 및 소비자 피해분석' 결과 이같이 밝혔다.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식품(65.5%)으로 의류·패션용품(58.5%)이 뒤를 이었다.
이는 최근 주요 통신판매중개몰(이하 ‘오픈마켓’)과 식품전문몰에 배달앱까지 당일·새벽 등 빠른 배송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소비자 구매가 증가한 탓으로 풀이된다.
쇼핑횟수를 보면 주 2회 이상 온라인쇼핑을 한다는 답변이 34.3%로 가장 많았다.
쇼핑 방법은 포털·가격비교사이트에서 상품과 서비스 가격을 검색후 최저가 쇼핑몰에서 구매(46.5%)하거나, 월정액 회비 등을 지불한 유료멤버십 쇼핑몰에서 구매(24.3%)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복수응답을 허용한 쇼핑몰유형은 오픈마켓이 89.4%로 가장 많았다. 이어 배달앱(87.8%), 종합몰(76.9%), 전문몰(62.2%), 여행플랫폼(OTA) 58.4% 순이었다.
특히 연령대가 낮을수록 배달앱·전문몰·여행플랫폼(OTA)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