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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화 전략·생산비용 증가"…현대차 판매가 5년 새 최대 2배 상승

현대차 승용차 평균 판매가…5년 새 40.9% 상승
해외 승용차 평균 판매가 2019년 대비 98.8% 상승
"현대차·기아 브랜드 '가성비'→'제값 받는 브랜드'"

 

【 청년일보 】 현대차와 기아의 국내외 판매가격이 5년 새 최대 2배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급화 전략에 따른 가격 상승과 함께 물가 상승에 따른 생산비용 증가, 환율효과 등이 더해진 결과로 풀이된다.

 

아울러 국내와 비교해 해외 판매가 상승률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20일 현대차·기아의 연간 사업보고서와 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현대차의 승용차 평균 판매가격은 지난 2019년 3천774만원에서 올해 1분기 5천319만원으로 5년 새 40.9% 상승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포함한 레저용차량(RV)의 국내 판매가격도 같은 기간 3천543만원에서 5천223만원으로 올랐다. 상승률은 승용차보다 높은 47.4%였다.


해외에서는 현지 프리미엄과 환율 효과가 더해져 판매가격의 상승률이 더 가팔랐다.


원화로 환산한 현대차의 해외 승용차 평균 판매가격은 지난 2019년 3천298만원에서 올해 1분기 6천419만원으로 94.6%나 뛰어 올랐다.


같은 기간 RV는 3천459만원에서 6천877만원으로 상승률이 98.8%에 달했다. 국내외 승용차와 RV 중 가장 높은 상승률로 5년 새 차 가격이 2배로 올랐다는 뜻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는 보고서에 공시되는 판매가격은 품목별 가격의 단순 평균으로,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 모델의 다양화와 생산비용 증가에 따른 모델별 가격 상승이 평균 판매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해외는 5년 새 14% 가량 오른 환율이 원화로 환산된 판매 가격을 끌어올린 것으로 해석된다.


기아의 평균 판매가격은 같은 기간 현대차보다 상승률이 다소 낮았다.


기아의 국내 승용차와 RV 판매가격 상승률은 5년간 4.3%(2019년 3천259만원→올해 1분기 3천401만원), 37.3%(3천495만원→4천801만원)로 집계됐다.


해외의 승용차는 9.9%(3천8만원→3천306만원), RV는 47.5%(4천30만원→5천943만원) 각각 2019년 대비 판매가격이 올랐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생산비용 증가와 고수익 차량 중심으로 판매가 전환된 것이 가격 상승에 일조했을 것"이라며 "해외에서 상승률이 더 높았다는 것은 현대차와 기아가 가성비 브랜드를 벗고 '제값 받는 브랜드'로서 자리잡고 있다는 방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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