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2024년 글로벌 연결 경영실적 기준 매출액 9조4천119억원, 영업이익 1조7천62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보다 매출 5.3%(4천723억원), 영업이익 32.7%(4천343억원) 증가한 수치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 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에서도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로 수익성을 확보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4분기에는 매출 2조5천315억원, 영업이익 4천732억원을 올렸다.
이러한 실적 달성은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 전략 중심으로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를 강화한 결과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특히 고부가가치 제품인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전년 대비 2.3%포인트(p) 상승한 46.5%를 나타내며 질적 성장을 견인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 메르세데스-AMG의 ‘GT 쿠페’와 BMW의 ‘M5’ 독점 공급 등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지속 강화했다.
고성능 차량과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에서 요구하는 성능과 품질을 만족시키며 파트너십을 확대한 결과 포르쉐, 벤츠, BMW, 아우디, 아우디 RS,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와 BYD 등 약 50여개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280여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을 앞세워 전기차 전용 타이어 시장도 선도하고 있다.
전기차 상용화 이전부터 프리미엄 전기차를 타깃으로 원천 기술을 쌓으면서 포르쉐 ‘타이칸’, 아우디 ‘e-트론 GT’, ‘Q4 e-트론’, BMW ‘i4’, 폭스바겐 ‘ID.4’, 현대차 ‘아이오닉 6’, 기아 ‘EV3’, ‘EV9’, 테슬라 ‘모델Y’, ‘모델3’, BYD ‘Song Max’, ‘Yuan’ 등으로 전기차 신차용 타이어 공급 모델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타이어는 올해부터 3년간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의 세계 최정상급 모터스포츠 대회 ‘FIA 월드 랠리 챔피언십’에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을 시작한다.
이를 비롯한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등 다양한 글로벌 모터스포츠 대회 후원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로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 개발에도 몰두할 계획이다.
한국타이어는 올해 매출 부문 전년 대비 성장, 영업이익률 10%대 유지,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 타이어 판매 비중 50% 이상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회사는 주요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와의 파트너십 지속 강화,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한 포트폴리오 다변화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선호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