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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대선] ‘경기도지사’에서 ‘대통령’으로…이재명·김문수, 운명의 리턴매치

복지 확대 vs 교통 혁신…경기도 리더십, 이제는 국정 경쟁으로

【 청년일보 】 제21대 대통령 선거에서 ‘전직 경기도지사 더비’가 현실이 되면서, 두 사람 중 누가 최초의 ‘경기도지사 출신 대통령’이 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민선 체제 출범 이후 재임한 경기도지사 7명 중 민선 2기 임창열 전 도지사를 제외하고 이인제, 손학규, 김문수, 남경필, 이재명, 김동연 등 대부분이 대권에 도전했지만, 단 한 명도 대통령에 당선되지는 못했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경기도지사는 대통령이 될 수 없다”는 말과 함께 ‘대권의 무덤’이라는 자조 섞인 표현도 나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번 대선은 상징성이 남다르다. 실제 도지사 재직 당시 도정 성과를 대선 공약과 연결시키며 존재감을 부각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 이재명 후보, 기본소득·복지 정책으로 전국적 주목

 

이재명 후보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제35대 경기도지사를 지냈다. 재임 기간 ‘기본소득’과 ‘복지 확대’라는 파격적인 정책을 앞세워 전국적 주목을 받았다. 특히 청년 기본소득, 지역화폐 같은 ‘이재명표 정책’은 강한 인상과 상징성을 남겼다.

 

 

이 후보의 정치 이력은 성남시장 시절부터 본격화됐다. 성남시 재선 시장으로서 청년배당, 무상교복, 무상 산후조리 등 복지 정책을 도입했으며, 야당 소속이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강한 실행력으로 이를 관철시켰다.

 

특히 민선 6기 성남시장 임기 중 공약 이행률은 94.1%에 달할 정도로, 정책 실현 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 김문수 후보, GTX 구상 및 청렴도 혁신 성과

 

김문수 후보는 2006년부터 2014년까지 8년 간 제32·33대 경기도지사를 역임하며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과 투자 유치에 힘쓴 실용 행정가로 평가받는다.

 

 

그는 ‘청렴영생, 부패즉사’라는 강력한 메시지 아래 전국 최하위권이던 경기도의 청렴도를 전국 1위로 끌어올렸으며, 이는 그의 대표적인 업적으로 꼽힌다.

 

평택 삼성전자, 파주 LG 단지, 판교 테크노밸리 등 굵직한 산업 유치도 이뤄냈으며, 중소기업 지원과 규제 완화에도 적극 나섰다.

 

수도권통합요금제와 대중교통 환승할인 제도를 최초로 도입하고,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구상도 가장 먼저 제시한 인물로, 김 후보의 교통 정책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는 GTX 노선을 전국 5대 광역권으로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워 지방 균형발전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 청년일보=박윤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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