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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대한민국 컴플라이언스 어워즈' 공공기관 대상 수상

CEO 윤리준법 경영 의지 및 체계적인 내부통제 노력 인정
AI 기반 시스템 고도화 추진…글로벌 수준 컴플라이언스 문화 확립

 

【 청년일보 】 한국전력(이하 한전)이 23일 서울스퀘어에서 개최된 '2025년 하반기 대한민국 컴플라이언스 어워즈'에서 공공기관 대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한국컴플라이언스협회가 주최하며, 국내 컴플라이언스(Compliance: 법규·규정 및 윤리적 기준을 자발적으로 준수하는 경영활동)의 발전과 문화 확산에 기여한 우수 기관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자리다.

 

한전은 김동철 사장 취임 직후인 2023년에 사장 직속 준법경영실을 신설하며 윤리준법경영 실천 의지를 확고히 했으며, 경영진과 사외 전문가로 구성된 청렴윤리위원회를 운영해 컴플라이언스 정책을 내실있게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전국 266개 사업소와 2만 3천여 명의 직원을 보유한 대규모 조직임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리스크 사전 예방을 위한 전사 내부통제 체계를 구축했다.

 

올해는 전 사업소 대상 현장 설명회 시행, 내부통제 IT 시스템 구축, 조직 전체 평가 등을 통해 전 직원의 내부통제 인식과 컴플라이언스 실행력을 강화해왔다.

 

전기판매, 송변전, 건설, 해외사업 등 사업 분야별 특성에 따른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고 준법경영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내부통제 제도 운영이 높은 평가를 받은 요인이다.

 

이외에도 내부통제 자가점검, 윤리준법경영 자율실천 서약, SOP 고도화 등 자율실천 기반의 다양한 청렴·윤리 의식 확산 활동을 지속해왔다.

 

한전은 이번 수상에 대해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과 전사 차원의 실행 성과를 객관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시상식에서 내부통제 운영 사례를 공유한 정흥규 준법경영실장은 “AI를 활용한 시스템 자동화 등 관리 체계 고도화로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고 글로벌 수준의 컴플라이언스 문화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전은 AI 기반 내부통제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컴플라이언스 문화 확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이성중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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