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 경동나비엔이 ‘2025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에서 6개 부문 1위에 오르며 품질 우수성을 입증했다.
1위를 차지한 부문은 콘덴싱 가스보일러, 온수매트, 카본매트, 환기청정기, 가스레인지이며, 올해는 전기오븐 부문에서도 새롭게 1위로 선정됐다
경동나비엔은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평택시 서탄면에 위치한 글로벌 생산기지 ‘에코허브(ECO Hub)’에 AI 및 로봇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생산, 검사, 물류에 이르는 3단계 자동화 시스템은 물론, 검사 로봇과 자체 개발한 자동검사시스템을 통해 불량률을 낮추고 있다. 더 나아가 현재 4만 평 규모의 에코허브를 10만 평으로 확장하고, 생산능력 역시 연간 200만 대에서 439만 대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경동나비엔은 혁신을 이끌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는 16년 연속 한국품질만족지수 1위에 선정된 ‘콘덴싱 가스보일러’이다.
경동나비엔은 2022년 온수 기능이 대폭 강화된 ‘나비엔 콘덴싱 ON AI’를 출시하며 보일러의 패러다임을 난방에서 온수로 변화시켰다.
‘온수레디 시스템’을 통해 퀵버튼을 누르면 기존 보일러 대비 93% 단축된 10초 이내에 온수 사용이 가능하며, 집안 여러 곳에서 온수를 사용해도 일정한 온도의 온수를 끊김 없이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또한, ‘빠른온수 스마트운전’ 기능을 사용하면 AI가 생활패턴을 분석하여 온수 주사용 시간에 맞춰 온수를 미리 준비하고 빠르게 공급한다.
숙면매트 부문에서도 업계 최초로 ‘굿슬립 골드마크’ 인증을 획득한 ‘숙면매트 온수’가 10년 연속, ‘숙면매트 카본’이 2년 연속 품질만족지수 1위에 선정됐다. 이 제품들은 0.5℃ 단위의 세밀한 온도 조절 기술로 최적의 숙면 온도를 구현하며, AI 숙면 기술이 적용된 ‘AI 수면모드’를 통해 사용자의 수면 단계에 맞게 매트 온도를 자동 조절한다.
포근한 온열감을 원하는 소비자는 ‘숙면매트 온수’를, 편리한 사용을 원하는 소비자는 ‘숙면매트 카본’을 선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여름철 시원함을 제공하는 ‘숙면매트 사계절’과 반려동물 가정에 특화된 ‘숙면매트 카본 위드펫’ 제품을 선보이기도 하였다.
5년 연속 1위에 선정된 ‘나비엔 환기청정기’는 공기청정뿐만 아니라 환기까지 가능한 제품으로, 오염된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고 청정 필터시스템을 통과한 깨끗한 공기를 실내로 공급한다. 이로 인해 미세먼지 등 입자형 유해 물질 제거에 더하여, 환기로만 제거 가능한 이산화탄소, 라돈, 휘발성 유기화합물까지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춰 수면 효율을 높이고 총 수면시간과 REM 수면시간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며 쾌적한 숙면 환경 조성에도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
최근에는 제습, 환기, 공기청정까지 가능한 사계절 에어 케어 솔루션인 ‘제습 환기청정기’를 선보여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가스레인지 부문에서도 2년 연속 수상을 이어가고 있다.
‘나비엔 매직’ 가스레인지는 음식물이 내부로 들어가지 않는 실드 구조와 쉽게 분리되는 버너 캡 덕분에 청소가 편리하다. 또한, 열 감지센서가 있어 요리가 넘치거나 가스불이 꺼지면 가스가 자동으로 차단된다.
올해 전기오븐 부문에서 새롭게 수상한 ‘나비엔 매직’의 오븐 제품은 작은 사이즈로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주방의 편의성을 더해준다.
【 청년일보=이성중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