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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퓨처엠, ESS 시장 정조준...LFP 양극재 공장 신설

CNGR 합작사 통해 포항 영일만 산단에 건설...2027년 하반기 양산 목표
기존 NCM 라인 개조해 2026년 말 조기 공급...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박차

 

【 청년일보 】 포스코퓨처엠이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에 발맞춰 리튬·인산·철(LFP) 양극재 생산 능력 확보에 나선다.

 

포스코퓨처엠은 전날 열린 이사회에서 포항 영일만4일반산업단지 내 LFP 양극재 전용 공장 신설 안건을 최종 의결했다고 16일 밝혔다.

 

ESS는 생산된 전력을 저장했다가 전력이 필요할 때 공급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으로, 일종의 초대형 배터리다.

 

이번 공장은 오는 2026년 착공에 들어가 2027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코퓨처엠은 중국 CNGR과의 합작법인인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에 추가 투자를 단행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며, 향후 생산 능력을 연산 5만 톤 규모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물량은 전량 ESS용으로 공급된다.

 

앞서 포스코퓨처엠은 지난 8월 CNGR 및 그 자회사 피노(FINO)와 ESS용 LFP 양극재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구체적인 사업 타당성을 검토해왔다.

 

LFP 배터리는 기존 주력인 NCM(니켈·코발트·망간),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등 삼원계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는 낮지만, 가격 경쟁력이 높고 수명이 길어 최근 ESS 및 보급형 전기차 시장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ESS용 LFP 배터리 수요가 늘어나면서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들도 생산 라인을 전환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포스코퓨처엠은 신규 공장 건립과 별개로 시장 진입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도 병행한다.

 

포항에 위치한 기존 삼원계(NCM) 양극재 생산라인 일부를 개조해 LFP 생산 설비로 전환, 2026년 말부터 조기 공급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고객사의 한국산 소재 공급 요청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번 투자가 완료되면 포스코퓨처엠은 기존 하이니켈 양극재 중심에서 LFP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수주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포스코퓨처엠은 전기차와 ESS 시장의 세분화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제품 다변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과 협력해 LMR(리튬·망간·리치) 양극재 파일럿 개발을 마쳤으며, 하반기에는 프리미엄 전기차용 울트라 하이니켈 및 고전압 미드니켈 양극재의 파일럿 개발도 완료하며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있다.

 


【 청년일보=김재두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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