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국회사무처 의정연수원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청년 인재들을 대상으로 의회정치의 핵심 가치를 전수하는 특별한 교육의 장을 마련했다.
의정연수원은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소재 국회고성연수원에서 ‘2025년도 의회정치 리더십 과정’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에는 정치와 의회 행정에 깊은 관심을 가진 대학생 및 대학원생 48명이 참여해 열띤 학습의 열기를 보였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이번 과정은 청년들이 민주주의와 의회정치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사회 리더로서 필수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뒀다.
연수 일정은 내실 있는 이론 강의와 실무 중심의 참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국회고성연수원 교수진이 진행하는 헌법 및 정치학 강의를 필두로, 천정배 전 국회의원의 명사 초청 특강이 이어져 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공유했다.
또한 외부 전문가의 리더십 스피치 교육, 도전 골든벨, 현장 체험 활동 등 다채로운 커리큘럼이 진행되어 교육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교육생들이 직접 발제자로 나선 분임 토의 세션이 주목받았다. ‘대학생이 분석한 대한민국 정치인의 좋은 리더십과 나쁜 리더십’을 주제로 진행된 토론에서 참가자들은 각자가 생각하는 리더의 자질에 대해 날카로운 분석을 내놓으며 논리적 사고와 소통 역량을 가다듬었다.
국회의정연수원 측은 이번 연수 결과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프로그램을 더욱 보완할 방침이다. 연수원 관계자는 “민주적 의사결정 능력과 책임감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관련 교육과 연수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이성중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