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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58%, 공채보다 수시 더 선호···면접비 지급 기업은 23%뿐

기업 절반 이상은 신입사원 채용 비용을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커리어는 최근 인사담당자 33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신입사원 채용 비용’ 관련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53.6%가 ‘신입사원 채용 비용을 적게 사용한다’고 답했다고 17일 밝혔다. ‘많이 사용한다’ 29.6%, ‘적당하다’ 16.9%였다.

신입사원 채용 방식은 ‘수시채용(58.3%)’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공개채용(23.1%)’, ‘상시채용(15.1%)’, ‘추천채용(3.6%)’ 순으로 나타났다.

‘신입사원 면접시 면접비(교통비)를 지급하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22.5%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면접비는 ‘3만~5만원(56.6%)’, ‘1만~2만원(22.4%)’, ‘6만~10만원(11.8%)’, ‘거주지에 따라 상이함(9.2%)’ 순이었다.

신입사원 채용시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항목으로는 ‘채용광고 비용’이 65.7%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면접 비용(13.9%)’, ‘채용사이트 구축 비용(8.6%)’, ‘채용대행 비용’과 ‘신체검사 비용’(각각 4.7%), ‘인적성(필기) 검사 비용’(2.4%) 등이 뒤를 이었다.

신입사원 채용의 평균 금액은 응답자의 37.9%가 ‘10만원 미만’이라고 답했으며 ‘50만원 이상~100만원 미만’ 19.2%, ‘300만원 이상~500만원 미만’ 14.2%, ‘500만원 이상’ 9.5%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비용 대비 채용 효과에 대해 묻자 ‘효과가 적다’는 의견이 57.7%로 가장 많았다. ‘적당하다’ 31.4%, ‘효과가 크다’ 11%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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