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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 소진공, 대학 연계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교육 진행...마켓컬리 운영사 컬리, '록야'에 100억원 투자 外

 

【 청년일보 】 금일 유통업계 주요 이슈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 10곳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상거래 등에 대한 교육에 나선다는 소식이다.

 

아울러 카카오톡 쇼핑하기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함께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톡스토어X판판대로 과정'을 개설했다고 카카오가 밝혔다.

 

이밖에도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는 농식품 스타트업인 '록야'에 100억원을 지분 투자했다.

 

◆소진공, 10개 대학과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교육 진행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 10곳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상거래 등에 대한 교육에 나선다고 밝혀.

 

이번 교육은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온라인 유통·물류, 수출입, 마케팅 등 대학에서 실시하는 전문교육 과정과 실습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

 

소진공은 최근 지역별로 경희대, 청운대(인천캠퍼스), 계원예술대, 건양사이버대, 배재대, 대구한의대, 계명대, 부산경상대, 목포대, 전주기전대 등 10곳을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으로 선정. 대학별 모집 인원은 100명(학기당 50명씩 2학기 운영)이며, 지역별로 소상공인을 모집.


◆카카오톡 쇼핑하기,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소상공인 지원

 

카카오톡 쇼핑하기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함께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톡스토어X판판대로 과정'을 개설했다고 카카오가 밝혀.

 

이번 과정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는 '판판대로'의 기업회원이면서 카카오톡 쇼핑하기에서 운영하는 '카카오톡 스토어'(톡스토어)에 입점한 판매자를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판매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

 

카카오톡 쇼핑하기는 28일 1차 교육을 시작으로 연간 총 4차례에 걸쳐 약 200명의 판매자에게 톡스토어 활용 노하우를 담은 교육을 진행하기로. 소상공인 판매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1:1 맞춤형 교육도 개설.


교육은 카카오TV를 통해 이뤄지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해 판매자들이 궁금한 점을 질문하거나 강사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나서.

 

◆컬리, 농식품 스타트업 '록야'에 100억원 지분투자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는 농식품 스타트업인 '록야'에 100억원을 지분 투자했다 밝혀.

 

록야는 2011년 설립된 농업 유통 분야 벤처기업으로, 농산물 유통과 종자 개발·판매, 농산물 가격 예측 데이터 플랫폼, 그린 바이오 사업 등 여러 애그-테크(농업과 기술을 뜻하는 영어 단어의 합성어) 사업.

 

2018년 마켓컬리에 입점해 5년째 상품 공급. 컬리는 이번 투자를 통해 농산물 종자부터 신선식품까지 통합 농산물 가치사슬(밸류체인)을 구축해 신선한 우수 농산물을 빠르게 조달할 수 있을 것을 기대.


또 스마트팜 등 선진 농업기술을 활용해 신선식품의 품질 관리 수준을 높이는 한편 록야의 인공지능(AI) 기반 농산물 가격 예측과 컬리의 판매 데이터를 결합해 농산물 가격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어.

 

 

◆진안군, 수박·사과·마른고추·인삼 최저가격 보장

 

전북 진안군은 농업인의 안정적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농산물 가격안정 지원사업을 펼쳐.

 

군은 농산물 시장가격이 최저가격보다 하락할 경우 그 차액을 지원하고, 농산물유통가격안정 기금으로 보전.

 

해당 품목은 수박, 사과, 마른 고추, 인삼.

 

수박은 5월, 마른 고추와 인삼은 6월, 사과는 7월 중 농협이나 인삼농협에 지원신청 및 출하 계약을 해야 함.

 

◆'전국 생산량 70%' 순창 참두릅, 전국 6곳서 할인 판매

 

전북농협은 전북도와 함께 다음 달 10일까지 수도권 농협유통센터와 전주유통센터 등 6곳에서 순창 참두릅 홍보 판매전 오픈.

 

행사에서는 순창에서 생산된 참두릅을 시중보다 싸게 판매.

 

참두릅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섬유질 등의 영양소가 고루 들어있는 최고의 봄나물. 순창은 전국 참두릅 생산량의 70%가량을 차지하는 주산지인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 등으로 인한 농산물 소비 둔화로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전북농협은 최근 본격적인 수확철을 맞은 김제 광활 햇감자 등의 신선 농산물 특별판매전도 열 계획.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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