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언대] 청년과 ESG :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과제
【 청년일보 】 최근 몇 년 새에 많은 기업들이 ESG를 핵심가치로 내세우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상장기업의 88%가 ESG 관련 활동을 시행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예로는 카페에서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만을 제공하는 것 등이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러한 정책들이 빛 좋은 개살구로, 그저 마케팅 전략일 뿐이라는 의견도 있다. 20대 대학생들 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한 결과, ESG에 대해 들어본 사람 대비 ESG의 필요성을 느낀 사람은 16%, ESG에 대해 교육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은 8%에 불과했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 경영 활동을 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에 초점을 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 경영의 3가지 핵심요소를 의미한다. 사회적으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가 대두된 배경에는 몇 가지 중요한 요인이 있다. 기후 변화와 환경 파괴에 대한 위기감,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요구, 그리고 투명한 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ESG가
- 청년서포터즈 8기 최현서
- 2024-11-03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