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우리은행이 소호(중소규모 기업금융)·WM(자산관리)고객의 디지털금융 수요에 맞춰 비대면 영업 조직을 신설한다. 또 준법감시실을 확대 재편하는 등 대대적인 조직개편에 나섰다.
4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고객기반 확대, 퇴직연금 고객관리 강화, 기관공금 영업경쟁력 강화, 글로벌 영업지원 조직 통합으로 운영 효율성과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등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고객 중심 현장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조치다.
특히 비대면을 선호하는 소호·WM고객을 위한 'WON컨시어지소호영업부'와 'WON컨시어지WM영업부'가 신설됐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또 디폴트옵션(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 도입에 발맞춰 연금고객의 수익률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연금고객관리센터'도 탄생했다. 이 센터는 고객관리기획팀, 수익률관리팀, 앤서백(Answer-Back)팀으로 구성되며, 고객의 연금 수익률 극대화를 위한 전문상담과 비대면 연금업무 지원 역할을 수행한다.
기존 준법감시실의 내부통제 점검, 컨설팅팀과 상시감시 모니터링팀을 법규 준수와 영업조직, 본부조직 모니터링팀으로 확대 재편하고, 소속장을 배치해 준법감시 체계도 강화했다.
아울러 기관공금고객, 연기금 및 공제회 대상 영업을 총괄하는 '기관공금고객본부'를 신설한다. 핵심기관의 주거래은행 재유치 준비와 정부정책사업 및 지자체 연계 기관 유치 등을 통한 영업기회 발굴에 집중한다는 의미가 있다.
글로벌 채널 조직을 통합 재편, 국외영업점에 대한 관리와 운영 효율성 제고에도 손을 댔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고객중심 현장경영을 위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임혜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