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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에 가성비 찾는다"…컬리, 대용량 상품 판매 전년比 2배 증가

3분기 대용량 제품 판매 급증…생활용품부터 식품까지 대용량 선호 현상 뚜렷
간편식·요거트·채소류 등 자주 먹는 활용도 높은 아이템의 대용량 상품 인기
취향이나 계절에 따라 바꾸는 뷰티 상품도…1천ml↑ 헤어·바디용품 판매 증가

 

【 청년일보 】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고물가에 따른 가성비 선호 경향에 따라 대용량 상품 판매량이 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지난 6~7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6%를 넘어서면서 부쩍 가벼워진 장바구니를 가성비가 좋은 대용량 상품으로 채우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올해 7월부터 9월까지 마켓컬리에서 판매된 대용량 상품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배 증가했다. 소용량 상품 대비 2배 이상의 용량으로 구성된 대용량 상품은 오래 두고 사용할 수 있는 생활용품이나 뷰티 상품을 비롯해 요거트, 채소류 등 신선도가 중요한 식품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가장 많은 대용량 상품이 판매된 상품군은 볶음밥, 만두 등이 포함된 간편식이 차지했다. 보관이 쉽고 식사, 간식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 판매량이 4.7배 증가했다. 특히 같은 기간 385g 소용량 김치만두 상품 판매량이 소폭 하락한 반면 1.05kg의 대용량 김치만두 상품은 판매량이 10배 증가해 가성비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났다.


다이어트나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요거트도 대용량 상품을 선호했다. 지난해 3분기에는 전체 요거트 판매량 중 대용량 상품(떠먹는 요거트 기준400~500g, 마시는 요거트 900mL 이상) 판매량이 16%를 차지했지만, 올해는 21%로 5%P 증가했다. 동일 용량으로 환산 시, 대용량 상품 가격이 소용량에 비해 20%가량 낮아 경제적인데다 자주 먹는 아이템이라 대용량으로 구매해도 기간 내에 소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었다.


그 외에 선도가 중요한 채소류도 500g 이상의 대용량 상품 판매량이 2배 증가했다. 활용도가 높은 팽이버섯, 표고버섯의 대용량 상품이 판매량 증가를 이끌었다.


취향과 계절에 따라 자주 바꾸어 사용하던 뷰티 상품에도 대용량 선호 현상이 나타났다. 판매량이 3배 증가했다. 모발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하던 헤어케어 제품의 경우, 1천mL가 넘는 용량의 대용량 샴푸와 트리트먼트의 판매량이 6배 늘었다. 계절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는 대용량 바디케어 상품도 판매량이 2배 증가했다.


컬리 커머스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앞으로도 계속 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고객들이 쇼핑에 부담을 많이 느끼고 있다"며 "컬리는 고객들이 합리적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가성비 좋은 대용량 상품을 더 많이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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