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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시대, 새로운 전문가 등장"…서울경제진흥원, '쇼플루언서 자격증' 도입

인플루언서·쇼호스트 역할 겸비 '쇼플루언서'…새로운 마케터로 부상
오는 28일, 제1회 쇼플루언서 자격시험 개최…합격자에 자격증 지급
자격증 보유 시 활동 지원…'쇼플루언서 양성과정'도 지속 운영 예정

 

【 청년일보 】 서울경제진흥원은 오는 28일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 판매지원을 위해 '제1회 쇼플루언서 자격시험'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쇼플루언서(쇼호스트+인플루언서) 자격시험은 SNS에서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면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쇼호스트 역할까지 수행 가능한 전문가에게 부여된다. 라이브커머스 전문가인 쇼플루언서를 통해 중소기업의 판로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다채롭게 변화하는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마케팅 활동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마케팅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더욱 주목을 받은 이유는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엔 팬덤을 확보한 인플루언서들이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인플루언서는 뉴미디어 시대에 1인 기업으로 불리 울 만큼 SNS상에서 큰 영향력을 펼치며 소비자의 제품 구매 결정에도 기여하고 있다.


서울경제진흥원의 쇼플루언서 양성 및 관련 자격시험은 이러한 마케팅 환경의 변화가 중소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쇼플루언서가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며 중소기업의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마케팅 지원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제1회 쇼플루언서 자격시험'은 쇼플루언서 양성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1차 필기 3과목 50문항(50분), 2차 실기 쇼플루언서 실무 2문항(80분)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시험은 오는 28일 마곡에 위치한 '창업허브M+센터'에서 개최된다. 


필기시험에선 이커머스 마케팅, 라이브커머스, 인플루언서 등에 대한 이해도를 집중적으로 확인한다. 실기시험은 2문항으로 라이브커머스 실무기획 등 쇼플루언서로서의 실무역량을 검증할 예정이다. 


쇼플루언서 자격검정 시험 합격자에게는 서울경제진흥원이 인정한 '쇼플루언서 민간자격증'이 주어진다. 해당 자격증은 향후 서울경제진흥원이 중소기업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진행하는 사업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서울경제진흥원은 이들에게 라이브커머스 전용 공간, 중소기업 제품 매칭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쇼플루언서 자격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쇼플루언서 양성과정'은 쇼플루언서 자격취득을 희망하는 인플루언서 및 쇼호스트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교육 선정대상은 서울경제진흥원이 위촉한 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발한다. 올해 1기 교육과정은 지난 6월, 2기는 8월에 시행됐으며, 3기 양성과정은 내년 상반기에 개강할 예정이다.


교육생들은 이커머스 시장의 이해, 제품 소싱 절차, 라이브커머스 방송 스크립트 작성, 판매 PT 및 스피치 화술, SNS 콘텐츠 실습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서울경제진흥원 국제유통센터 내 서울 중소기업 제품 쇼룸,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 등을 활용해 실무 중심으로 진행된다.


김성민 서울경제진흥원 마케팅본부장은 "국내 최초로 시행하는 제1회 쇼플루언서 자격검정 시험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마켓에서도 경쟁력과 전문성을 보유한 역량있는 쇼플루언서를 발굴해 중소기업의 마케팅 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오시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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