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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 웃고 철강 울고"…올해 수출 업종별 '희비교차'

한경협, '2024년 수출전망 조사'…자동차부품 수출 약진 예상

 

【 청년일보 】 국내 기업 10곳 중 7곳은 올해 수출이 전년에 비해 증가·비슷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올해 자동차부품의 수출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철강, 석유제품, 석유화학은 부진할 것이란 우려가 나왔다.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는 지난달 12일부터 22일까지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1천대 기업 중 12대 수출 주력업종을 대상으로 '2024년 수출전망 조사'를 진행해 이같은 결과가 도출됐다고 1일 밝혔다.

 

올해 수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한 기업이 꼽은 주요 이유는 '수출대상국의 수요개선(39.1%)', '신사업 발굴 및 사업 다변화 효과(20.9%)'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한 기업은 '높은 원자재가격 지속으로 수출경쟁력 약화(40.0%)', '미·중 등 주요 수출대상국 경기 부진(37.5%)' 등을 원인으로 지적했다.

 

올해 수출 증가율 전망치를 업종별로 살펴보면 ▲자동차부품(5.8%) ▲바이오·헬스(5.0%) ▲전기·전자(4.2%) ▲자동차(3.9%) ▲일반기계(3.5%) 순으로 나타나 자동차부품의 수출이 가장 약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수출이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는 업종은 ▲철강(-0.7%) ▲석유제품(-0.6%) ▲석유화학(-0.2%)으로 조사됐다.

 

한경협은 철강, 석유제품, 석유화학은 지난해 전체 수출의 21%를 차지하는 주력산업으로, 관련 업종 수출 부진시 국내경제에 상당한 타격이 초래될 수 있다면서, 중국 중심의 공급과잉 등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최근 세계경제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국내산업의 구조조정과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 마련과 첨단기술산업 중심의 수출 동력 확보가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들은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 우선순위로 '원자재 수입관세 인하 또는 할당관세 적용품목 확대(25.1%)'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법인세 감세 및 투자 공제 등 세제지원 강화(24.6%) ▲환율 안정(19.1%) ▲통상영역 확대를 통한 해외 신수요 창출(12.0%) 등을 지적했다.

 

아울러 올해 가장 우려되는 수출 리스크로 '세계 경제 저성장에 따른 수요 감소(42.0%)'라고 응답했다. 

 

이외에도 ▲원부자재 가격 상승(20.7%) ▲러·우, 이·팔 전쟁 장기화(11.3%) ▲미·중 패권 경쟁에 따른 공급망 불안정성(10.7%)을 수출 환경의 주요 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올해 수출은 주력 품목인 반도체 등 IT 업황이 회복되면서 전년에 비해 개선될 것으로 보이나, 중국 경제의 회복 지연, 글로벌 공급망 불안 등 하방 요인도 상존한다"면서 "최근 수출 회복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원자재 수입 지원과 투자 세제지원 등을 통해 국내기업의 수출경쟁력을 제고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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