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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형 전기차 돌풍…소형 SUV 시장 재편 가속화

기아 EV3·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소형 SUV 전기차 판매 1·2위
전기차 비중 35.6%으로 급등…국내 소형 SUV 시장 판도 변화

 

【 청년일보 】 최근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 속에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장이 전기차(EV) 중심으로 재편되는 양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기아의 EV3와 현대자동차의 캐스퍼 일렉트릭이 잇달아 출시되면서 전기차가 소형 SUV 시장에서 중요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18일 국내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8월 국내 소형 SUV 판매량은 총 1만6천296대로, 이 중 전기차는 35.6%인 5천808대에 달했다. 이는 전년 동월의 전기차 비중(9%)에 비해 4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로, 전기차가 소형 SUV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파르게 상승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특히 EV3와 캐스퍼 일렉트릭의 인기가 눈에 띄었다. EV3는 7월 출시 첫 달에 1천975대가 판매된 데 이어, 8월에는 4천2대가 팔리며 시장의 관심을 증명했다. 캐스퍼 일렉트릭 역시 8월 한 달 동안 1천439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기차 시장에 강하게 자리매김했다. 이 두 차량은 지난달 전기차 판매 순위에서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보급형 전기차의 성공은 차량 가격 부담을 줄여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간 결과로 분석된다. 전기차의 보급 확대와 함께 소형 SUV 시장도 다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지난 2019년 소형 SUV 시장은 현대차 베뉴와 기아 스토닉의 등장으로 연간 18만4천274대라는 정점을 찍었으나, 이후 3년간 감소세를 보였다.


그러나 올해 들어 기아 EV3와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의 등장은 이러한 하락세를 반전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 8월 한 달간 소형 SUV 전체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37.0% 증가하며, 전기차 판매의 상승세가 시장 전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편 자동차 업계에서는 전기차 수요가 다소 둔화됐다면서도 보급형 EV에 대한 국내 시장의 반응은 여전한 것으로 내다봤다. 대형차와 SUV 중심이던 시장 구조가 보급형 전기차로 인해 변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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