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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세일페스타' 효과…올 11월 국내 유통업체 매출 8%↑

온라인 11.8%·오프라인 3.9% 상승

 

【 청년일보 】 올해 11월 한 달간 진행된 코리아세일페스타와 같은 대규모 소비 촉진 행사의 영향으로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온·오프라인을 포함해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기 침체와 고물가로 인해 위축됐던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도 소폭 반등했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11월 국내 주요 23개 유통업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8% 증가한 16조원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온라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8% 늘며 성장했으며,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등 오프라인 매출도 3.9% 증가하며 온라인과 함께 상승 흐름을 이어갔다.


산업부는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판촉행사와 함께 휴일 수가 지난해보다 하루 늘어난 영향으로 대형마트(5.7%), 백화점(1.4%), 편의점(5.1%), 준대규모점포(6.8%) 등의 매출이 모두 상승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집밥 수요와 김장철 특수를 맞아 식품 매출은 7.3% 증가해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


반면, 가전·문화 상품과 패션·잡화 매출은 각각 4.8%와 3.7% 감소하며 소비 양극화 현상을 보여줬다.


온라인 시장에서는 서비스(70.7%)와 식품(19.1%) 부문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을 견인했다.


그러나 패션·의류 매출은 9.1% 감소하며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이는 알리익스프레스와 같은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이용 증가로 국내 플랫폼의 의류 매출이 감소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또한, 가전·전자 부문 매출도 9.9% 감소하며 둔화세를 보였다.


11월 온라인 매출 비중은 전체의 53%를 차지하며 두 달 연속 오프라인 매출(47%)을 상회했다.


한편, 산업부는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 쿠팡, 11번가 등 10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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