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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10대 건설사 분양물량, 전체의 절반 차지...'쏠림 현상' 심화

 

【 청년일보 】 지난해 전국 분양시장에서 10대 대형 건설사가 공급한 비중이 전체의 절반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에선 10가구 중 8가구가 대형 건설사 분양이어서 건설시장에서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다는 평가다.

 

5일 부동산리서치업체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에서 분양한 24만1천866가구 가운데 10대 건설사(2024년 시공능력평가 기준)의 물량은 12만538가구(49.8%)로 절반에 달했다.

2022년만 해도 전체 공급 물량 33만8천351가구 가운데 해당 10대 건설사의 비중은 11만9천29가구(35.2%)로, 3분의 1 수준이었으나 2023년 43.9%로 뛰더니 작년에는 절반을 차지한 것이다.

 

대형 건설사의 공급 물량을 보면 GS건설이 1만9천676가구로 가장 많았고, 현대건설 1만9천325가구, 대우건설 1만8천601가구, 롯데건설 1만7천132가구, 포스코이앤씨 1만2천674가구, HDC현대산업개발 8천578가구, DL이앤씨 8천425가구, SK에코플랜트 5천808가구, 현대엔지니어링 5천249가구, 삼성물산 5천70가구 등의 순이었다

 

특히 서울에선 10대 건설사의 분양 비중이 3년 연속 80%를 웃돌았다.

 

10대 건설사가 서울에서 공급한 물량은 2022년 2만2천891가구(86.3%), 2023년 1만9천414가구(81.5%), 2024년 2만3천711가구(82.8%) 등이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공급 물량도 지난해 전체 13만9천285가구 중 10대 건설사 물량이 6만8천402가구를 기록하며 전체의 49.1%를 차지했다. 2022년과 2023년에는 이들 건설사의 공급 비중이 각각 37.0%, 46.3% 수준이었다.

 

5대 광역시에서도 지난해 10대 건설사 공급 비중이 55.3%(2023년 38.3%)로 과반을 넘었고, 지방에서도 45.4%(2023년은 42.7%)를 기록했다.

 

전국적으로 중소형 건설사의 입지가 좁아진 셈이다.

 

건설사들은 이런 대형 건설사 쏠림 현상이 점점 더 심화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실제로 같은 지역에서도 브랜드에 따라 청약 경쟁률부터 나중에는 집값까지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1∼11월 전국 10대 건설사의 1순위 청약 평균 경쟁률은 17.2대 1이었으나 그외 건설사는 8.7대 1에 그쳤다.

 

10대 건설사 안에서도 상위권의 일부 업체로 쏠림 현상이 나타난다고 건설사 관계자들은 전했다.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서울의 인기 지역이라면 대형 건설사 3∼4곳의 하이엔드급 브랜드 아니면 도전장도 못내민다"면서 "이런 분위기가 이제는 수도권과 지방까지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브랜드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고 있어 일선 부서에서 도시정비사업 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성기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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