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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이 효자"…'K-푸드' 10년간 수출 연평균 8% 성장

라면, 수출 금액·성장률 모두 1위

 

【 청년일보 】 최근 10년간 라면과 건강식품 등이 호조세를 보이며 'K-푸드' 수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의뢰해 분석한 '10년간 K-푸드 수출 동향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K-푸드 수출액은 70억2천만달러를 기록했다. 2015년(35억1천만달러) 대비 2배가량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 수출액을 품목별로 보면 1위는 라면으로 13억6천만달러를 기록했다. 이어 간편식(9억8천만달러), 음료(9억4천만달러), 건강식품(8억2천만달러), 조미료(6억5천만달러) 등 순이다.

 

연평균 성장률로 보면 지난 10년간 K-푸드 수출은 8% 늘었다. 특히 2015∼2019년 성장률은 5.9%, 2020∼2024년 성장률은 9%로 최근 5년간 수출이 큰 폭으로 확대됐다.

 

10년간 품목별 수출 성장률은 라면이 20.1%로 가장 높았다. 이어 건강식품(11.9%), 조미김(11.3%) 등도 호조세를 보였다. 수출 금액과 성장률에서 모두 1위인 라면은 전세계적인 인기로 매년 수출 최고치를 경신 중이다.

 

지난해 K-푸드 상위 수출국은 미국, 중국, 일본 등 순으로 나타났다. 10년 전과 비교하면 수출 1위 국가가 중국에서 미국으로 변동됐고 베트남(6위→4위), 필리핀(7위→5위) 등 동남아 국가도 약진했다.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 "올해 국내외 통상환경 불확실성이 있지만 한류와 K-푸드 인기 등을 기회요인으로 수출 지역 및 품목 다변화를 통한 수출 확대를 지속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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