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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이전 강력 반대"…HMM 육상노조, 최후 보루 '총 파업'도 만지작

국정기획위, 본사 이전 담은 '국정과제 최종안' 李 대통령 보고
부산 이전 두고 육상노조 반발 여전…"파업은 최후의 수단될 것"

 

【 청년일보 】 이재명 정부의 지역 균형발전 공약인 HMM(옛 현대상선) 본사 부산 이전을 둘러싸고 노조 내부에서 반발의 목소리가 일고 있는 가운데, 최후의 보루로 '총 파업' 카드까지 염두해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사 이전을 위해 노조 설득 여부가 최대 관건으로 꼽히지만 이들은 정부의 공약 발표 이후에도 줄곧 반대의 입장을 견지해오면서 기자회견 등 다양한 투쟁 방식을 검토 중이다.

 

특히 노조는 최후의 수단으로 총 파업까지 검토하고 있어 업계 안팎에선 1976년 창사 이래 첫 파업에 나설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9일 정치권과 해운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정기획위원회는 HMM 본사 이전을 담은 국정과제 최종안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해양수산부 연내 부산 이전에 이어 국내 최대 해운사의 본사까지 옮기는 계획이 추진되면서 '글로벌 해운 도시' 공약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대선 후보시절 당시 국토 균형발전이란 명목으로 HMM 부산 이전을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 대통령은 대선 당시 "부산을 해운 항만의 중심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해운 물류회사를 부산으로 집중시키는 게 매우 도움이 된다. 그래서 HMM을 부산으로 보내겠다"고 밝혔다.

 

지역 경제계에선 청년고용과 지역투자, 산업역량 강화 측면에서 활력을 불어놓을 것이라며 긍정적 입장을 보이는 반면, 사무직 중심의 HMM육상직 노조는 여전히 반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서울에 있는 본사가 부산으로 이전할 시 국내외 고객사와의 소통이 어려워져 경영 효율성과 경쟁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육상직 노조에 가입된 사무직 등 대부분 인력은 서울 본사에서 근무 중이며, 약 9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6월 육상직 노조는 입장문을 통해 "기업 지방 이전은 경영 효율성과 경쟁력 확보 측면에서 검토돼야 할 사안"이라며 반대 메시지를 밝혔다.

 

특히 서울이나 경기도에 있는 화주들을 상대로 업무를 하는 영업직군들이 있기 때문에 설사 이전한다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전부 내려갈 수 없다는 입장이다.

 

HMM 노조 관계자는 "본사 이전으로 기업 경쟁력 저하가 우려가 되는 건 물론 임직원 대부분이 맞벌이 부부, 육아 등 수도권에 기반을 두고 있다"면서 "만약 본사 이전을 일방적으로 강행할 시 여러 투쟁 수단을 고려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파업 카드는 최후의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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