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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자원 화재 복구율 14.1%…1등급 시스템은 절반가량 복구

화재 5층에 전체 시스템 절반 집중…복구 지연 불가피
정부 "주민등록·정부24 정상화…민원 불편은 최소화"

 

【 청년일보 】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 본원 화재로 중단된 정부 전산망의 복구 작업이 나흘째 이어지고 있으나 전체 복구율은 아직 10%대에 머물고 있다. 특히 피해가 집중된 5층 전산실 영향으로 상당수 시스템 정상화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전망이다.

 

3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피해를 입은 647개 시스템 가운데 91개(14.1%)가 정상화됐다. 핵심 업무가 몰린 1등급 시스템은 38개 중 20개(52.6%)가 복구됐다. 오전 발표 당시 36개 중 21개가 정상화됐다고 했지만, 화재로 통합운영관리시스템 가동이 어려운 탓에 집계 수치가 정정됐다.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서비스도 이날 오후 1시 재개됐다. 그동안 금융기관과 통신사에서는 신규 계좌 개설이나 휴대전화 개통 업무에서 해당 서비스가 제한돼 불편을 겪어왔다.

 

대전센터는 2층부터 5층까지 9개 전산실로 구성돼 있는데, 화재가 발생한 5층 7·7-1·8전산실에만 전체 시스템의 절반가량인 330개가 집중돼 피해 규모가 컸다. 이 중 직접 불이 난 7-1 전산실에는 96개 시스템이 있었으며, 현재 대구센터 이전과 민간 협력을 통해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다.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은 브리핑에서 "화재 영향이 적은 2~4층 전산실은 재가동 중이며, 5층 중 7-1실을 제외한 나머지 구역은 분진 제거 후 순차적으로 복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재용 국정자원 원장도 "전원 차단과 연기·열 피해, 긴급 전원 차단 과정에서 발생한 부품 손상 가능성까지 겹쳐 복구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전했다.

 

소방청 관계자는 전원 차단 지연 지적에 대해 "행정망 전체 서버가 있는 상황에서 곧바로 주수하면 장비가 파손될 수 있어, 1차적으로 소화기를 사용해 진화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일각에서 서비스수준협약(SLA) 미적용을 문제 삼은 데 대해 행안부는 "이번 사고는 UPS(무정전전원장치) 배터리 교체 과정에서 발생한 특수한 화재로, 위탁운영 계약에서 규정한 SLA 적용 범위와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정부는 내년부터 SLA 표준안을 시범 적용하고 2027년부터 의무화할 계획이다.

 

현재 복구에는 공무원 130명과 안전·유지 인력 574명 등 총 700여 명이 투입돼 있다. 정부는 주민등록·인감·여권 등 주요 민원은 정부24와 무인민원발급기 정상화를 통해 큰 혼란은 없다고 강조했지만, 부동산 거래 신고나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일부 온라인 서비스는 여전히 수기로 처리해야 해 국민 불편은 이어지고 있다.

 

김 차관은 "지자체 전담지원반을 통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으며, 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대체수단 안내와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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