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한국철도공사와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임금·구조조정·안전대책 등을 둘러싼 교섭에서 사측과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오는 11~12일 연이어 총파업 돌입을 예고했다. 연말 이동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임을 감안할 때 기차와 지하철 운행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철도노조는 2일 서울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마지막 경고"라며 11일 총파업을 공식 선언했다. 노조는 ▲성과급 정상화 ▲고속철도 운영 통합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 마련을 핵심 요구로 제시해왔다. 특히 '기본급 80%'를 기준으로 삼는 현행 성과급 체계가 사실상 임금 삭감 구조라며 개선을 주장하고 있다.
강철 철도노조 위원장은 "요구가 계속 묵살된다면 남은 선택지는 파업뿐"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엄길용 공공운수노조 위원장도 "정부의 무응답 속에 철도공사는 올해도 수백억원의 임금을 체불했다"며 "조직의 모든 자원을 투입해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지하철에서도 총파업 가능성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1·3노조와 2노조는 12일 동시 파업 방침을 확정했고, 9호선 2·3단계 운영노조 또한 인력 증원 합의가 이행되지 않을 경우 11일부터 파업에 돌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통공사 노조는 사측의 구조조정·인력 감축 방침을 문제 삼아 쟁의권을 확보한 상태며, 일부 노조는 이미 규정 외 업무 거부(준법운행)에 돌입했다.
철도공사는 국내 고속철도와 일반철도를 대부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 지하철 1·3·4호선은 서울교통공사와 공동 운영한다. 이 외에도 경춘선·수인분당선·경의중앙선 등 주요 광역철도 노선까지 관할하고 있어 파업 시 전국적인 운행 차질이 불가피하다. 실제로 지난해 철도노조의 총파업 기간(7일간)에도 이용객 불편이 크게 늘었다.
서울 지하철 역시 시민 출퇴근 의존도가 높은 만큼, 2023년 11월 9~10일 이틀간 실시된 경고파업 때처럼 혼란이 재연될 가능성이 높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