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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증권업계 주요기사] 코스피, 2600선 마감 '신기원'…삼성중공업 "2조8000억원대 선박 수주" 수혜 外

 

【 청년일보 】 금일 증권업계에서는 코스피가 외국인의 사자에 힘입어 종가 기준으로 2600선을 돌파해 신기원을 이뤘으며 삼성중공업이 2조8072억원 규모의 선박 블록·기자재 공급 계약 체결로 상한가를 기록했다.

 

또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향후 주목될 만한 핵심 포인트를 짚어보는 분석이 제기됐으며 금융당국이 증권사의 대체투자에 제동을 걸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아울러 외국인이 25조 정도 자금 여력이 있다는 증권가 분석이 나와 향후 증시 향방에 청신호를 밝혔으며 내달 3일 수능일에 증권시장이 1시간 늦게 개장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는 등 다양한 이슈들이 제기됐다.

 

◆ 코스피, 1.92% 상승 2600선…종가 기준 '신기원'

 

코스피가 23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

 

이날 코스피는 전날보다 49.09포인트(1.92%) 상승한 2602.59에 거래를 종료. 지난 2018년 1월 29일 기록한 종가 기준 최고치 2598.19포인트를 약 2년 10개월 만에 넘어선 것.

 

지수는 전장보다 6.54포인트(0.26%) 오른 2560.04로 출발해 상승세가 계속되면서 오전에 2600선 고지를 밟았음. 이후 강세 흐름이 이어지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 다만 장중 고점은 2605.58을 나타내 장중 최고치(2607.10·2018년 1월 29일) 경신은 다음으로 미루게 됨.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71명을 기록하는 등 확산세가 계속되는 와중에도 실적에 대한 기대감 등에 힘입어 코스피는 강세를 보임. 특히 11월 들어 20일까지 반도체의 수출이 지난해보다 11.1% 늘어나는 등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삼성전자(4.33%), SK하이닉스(3.31%) 등 코스피 대형주가 지수 상승을 이끌었음.

 

여기에 원화 강세도 투자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달러당 3.9원 내린 1110.4원에 마감. 이에 코스피에서 외국인은 9천885억원 매수 우위로 지난 5일(1조1천411억원) 이후 최대 순매수액을 기록. 반면 개인은 8천738억원을, 기관은 594억원을 각각 순매도.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3분기 실적 등이 좋았을 뿐만 아니라 내년 실적에 대한 전망치도 빠르게 상향하고 있어 이러한 기대감이 원화 강세라는 분위기 속에서 외국인 순매수로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

 

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불확실성보다는 글로벌 경기 회복이라는 방향성이 훼손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는 듯하다"고 덧붙임.

 

코스닥은 전날보다 3.11포인트(0.36%) 오른 873.29에 마감. 지수는 전장보다 2.04포인트(0.23%) 오른 872.22에 개장해 강세 흐름이 유지. 코스닥시장에서는 개인이 1천324억원을 순매수.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431억원, 667억원을 순매도

 

 

◆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3가지 핵심 포인트

 

최근 시장의 관심사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코로나19 백신 개발 소식에 항공주들이 급등하더니 이번 빅딜 소식이 알려진 뒤 변동성은 더 커짐. 국내 항공산업의 판도를 바꿀 초대형 M&A(인수·합병)지만 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림. 양사의 합병으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전망이 있는 반면 수십조원에 달하는 부채로 인해 두 회사 모두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감도 적잖음.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다소 특이한 방식으로 이뤄짐. 우선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인 KDB산업은행이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에 8000억원을 투자. 한진칼의 자회사 대한항공은 주주배정 방식으로 2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 이중 7300억원은 한진칼이 산은으로부터 받은 돈으로 투자. 

 

유상증자에 성공하면 대한항공은 이 돈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 구주 인수가 아닌 신주 인수를 통해서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을 대상으로 1조5000억원의 유상증자를 실시하고 3000억원 규모의 영구채도 발행. 즉 대한항공이 1조8000억원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신주와 채권을 인수하는 것.

 

유상증자로 자본금 뿐 아니라 주식수도 증가. 주식가치 희석을 피할 수 없다는 의미. 이번 대한항공 유상증자로 발행되는 신주는 약 1억7000만주. 현재 발행된 주식수 만큼 늘어남. 유상증자 후 총 주식수는 지금의 2배.

 

새로 발행되는 주식은 발행예정가는 1만4400원. 대한항공의 지난 20일 종가인 2만3750원보다 현저하게 낮음. 단순 계산했을 때 유상증자 이후 대한항공 주가는 1만4400원과 2만3750원의 평균인 1만9100원. 20일 종가 대비 약 20% 하락한 수준.

 

주식의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는데 대표적으로 주당순이익(EPS)과 주당순자산(BPS)이 있음. EPS는 기업의 순이익을 총 주식수로 나눈 것인데 쉽게 말해 한 주당 순이익이 얼마나 되느냐.

 

순이익은 그대로인데 주식 수는 2배로 늘었으니 대한항공의 EPS는 절반으로 뚝 떨어짐. 주가는 기본적으로 EPS에 연동한다는 점에서 실제 주가도 그만큼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

 

BPS는 총 자본을 총 주식수로 나눈 값. 대한항공의 올해 3분기 기준 총 자본은 약 3조3000억원. 이를 주식수로 나누면 BPS는 1만8837원이 나옴. 여기서 유상증자로 2조5000억원을 더하면 총 자본은 5조8000억원, BPS는 약 1만6622원이 됨. 증자 전보다 12% 정도 희석된 가격.

 

정리하자면 유상증자 이후 대한항공의 주식 가치 희석률은 주가(시장가) 20%, EPS 50%, BPS 12% 정도. 기존 주주 입장에서는 유상증자로 주식 가치 하락이 뻔하니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지, 아니면 지금보다 훨씬 싼 가격에 신주를 받아 버티는 게 나을지 고민할 수밖에 없음.

 

다른 투자자들도 마찬가지. 신주를 싸게 받을 수 있는 권리는 기존 주주들에게 있으니 향후 항공업황 개선과 주가 상승을 예상하는 투자자라면 지금이라도 대한항공 주식을 사서 신주를 싸게 받는 게 유리하다고 생각할 수 있음.

 

기존 주주들은 대한항공 주식 1주당 신주 0.8주를 받을 권리가 있음. 지금 다소 비싼 가격에 사더라도 신주를 싸게 받으면 평단가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음. 신주를 받기 위해 지금 꼭 대한항공 주식을 살 필요는 없음. 신주를 살 수 있는 권리인 신주인수권만 따로 살 수 있기 때문. 주주배정 유상증자의 경우 신주 청약 전 신주인수권이 부여되고 일정 기간동안 이를 사고팔 수 있음.

 

A회사가 B회사를 흡수합병한다고 할 때 A 대 B의 합병 비율이 1 대 0.5라면 B주식 1주당 A주식 0.5주를 준다는 의미. BPS를 기준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적정 합병 비율을 가늠해 볼 수 있음. 

 

아시아나는 3대1 균등 감자 이후 1조8000억원의 증자를 함. 이를 반영한 BPS는 약 1만1438원. BPS 기준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 비율은 약 1 대 0.7정도. 아시아나 1주당 대한항공 0.7주를 줄 수 있다는 의미. 그런데 상장사의 실제 합병 비율은 시장가로 정함.

 

만약 합병 시점의 대한항공 주가가 2만원이고 아시아나항공이 1만원 이라면 합병 비율은 1 대 0.5가 됨. 아시아나항공 주가가 많이 오르면 1 대 1이 되거나 그 이상도 될 수 있음.

 

현재 대한항공의 부채비율은 700%, 아시아나의 부채비율은 2300%에 달함. 유상증자가 성공하면 각각 400%, 500%대로 뚝 떨어짐. 두 대형 항공사 통합에 따른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음.

 

두 항공사를 합치면 여객수송 기준 글로벌 10위, 화물수송 기준 글로벌 3위의 초대형 항공사가 탄생. 중복노선 정리와 출혈경쟁 완화로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부채를 합치면 35조원에 달함. 올해 3분기까지 두 항공사가 부담한 이자비용만 5000억원 가량. 유동성 위기에 매몰될 수 있다는 의미.

 

◆  금융당국, 증권사 대체투자 제동…독립 심사 선행

 

앞으로 증권사가 따낸 대체투자 딜을 최종 확정할 때 영업 부서로부터 독립된 심사 없이 투자를 마무리할 수 없게 됨. 증권사 내 대체투자 심사 완료 부서를 딜 소싱 등 영업 부서와 전면 분리해 실적 달성을 위한 요구가 투자의 최종 판단에 반영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

 

금융감독당국은 실적을 늘리기 위해 투자 부서가 대체투자 심사 과정에 관여해 적절하지 않은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고 보고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작업을 마무리하고 있음. 가이드라인에는 증권사 고유재산 투자, 셀다운(총액인수 후 기관에 재매각) 목적 투자 때 인수 가격의 적정성 등을 따져 무리한 가격에 대체투자 자산을 매입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방안도 담김. 

 

금감원은 금융투자협회와 이러한 내용을 담은 '금융투자회사의 리스크관리 모범규준' 개정안 초안을 마련하고 협의 막바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음. 금감원은 대체투자 관련 대형 증권사 등 업계를 포함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가이드라인 마련을 추진해옴.

 

새 증권사 대체투자 가이드라인은 금투회사의 리스크관리 모범규준 중 '부동산 PF 리스크관리' 항목에 대체투자 항목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마련. 새 모범규준은 이르면 이달 말 나올 전망.

 

새 증권사 대체투자 가이드라인은 금투회사의 리스크관리 모범규준 중 '부동산 PF 리스크관리' 항목에 대체투자 항목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마련. 새 모범규준은 이르면 이달 말 나올 전망.

 

가이드라인은 대체투자 시작 단계부터 마무리 단계까지를 망라할 예정. 투자 계획, 투자 심사, 사후 리스크 관리, 위기상황 점검 등 투자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세세한 가이드라인이 나오는 것.

 

금감원은 영업 조직이 의욕적으로 투자 완료해 실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체투자 심사 부서에 의견을 내는 행위가 증권사 자산건전성에 악영향을 준다고 판단하고 부서 분리, 의견 차단 등을 준수하도록 하는 내용을 가이드라인에 담을 예정.

 

증권사 영업부서는 투자 계획, 실행, 마케팅, 자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을 말함. 딜을 따오는 투자은행(IB) 부서와 셀다운 역할을 맡는 법인 영업, 리테일 조직 등을 모두 포괄. 영업 부서의 목소리가 투자 심사에 
반영될 시 부실한 해외 대체 자산까지도 매입해 증권사의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

 

또 증권사 고유재산이나 셀다운 목적의 투자자산 인수 시 가격의 적정성 등을 따지도록 해 터무니없는 가격의 인수를 막기 위한 조치도 가이드라인에 담김. 증권사는 자산 매입 때 적정 가격 산출을 위해 평가 기준을 마련해야 하며 그 평가의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이 조치 또한 국내 증권사 간 가격 경쟁으로 해외 부동산 인수 때 높은 가격을 제시하게 돼 비싼 가격에 부동산을 사들이는 것을 막기 위한 방안. 증권사가 인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비싼 가격을 제시했다가 급작스러운 금융 위기를 맞이했을 때 리스크를 모두 떠안는다는 이유. 

 

이외에도 증권사가 투자 때 실사를 필수적으로 이행하도록 하고 심사·관리 조직의 운영 방안, 기간별 사후 모니터링 횟수 등도 정해짐. 또 금감원은 리스크 관리 조직이 투자 심사에만 그치지 않고 인수 후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을 주문할 방침.

 

◆ "외국인, 25조 여유 있어"…성장주 낙관론 제기

 

외국인이 이달 코스피 시장에서 5조4000억원 가량의 순매수세를 보임.

 

과거 추세선을 고려하면 추가 매수 여력은 있다는 판단.신주인수권증서, 신주인수권증권, 주식워런트증권, 수익증권, 채권 시장도 개장과 폐장이 1시간씩 미뤄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3일 보고서에서 “외국인의 코스피 지분율은 36%로 회복했지만 과거 추세선(37.4%)을 하회한다”며 “추세선 수준의 지분율 회복을 가정하면 외국인은 현재 시가총액 기준으로 25조원 가량 추가 매수 여력이 있다”고 밝힘.

 

최 연구원은 “외국인이 코스피 연고점 레벨에서도 매수에 나선 것은 내년 경제 정상화에 베팅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덧붙임.

 

최 연구원은 “외국인은 이달 IT, 소재 및 산업재, 경기소비재 등 실적 가시성이 높고 경제 활동 회복 수혜가 기대되는 섹터를 사들였다”며 “이러한 추세는 내년 경제 회복 기대감이 커지면서 지속될 수 있다”고 설명.

 

하지만 주요 국가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부분 봉쇄 조치를 확대하는 것은 부담스러운 부분. 특히 미국 국채금리는 팬데믹(세계적인 대유행·Pandemic) 우려에 재무부의 긴급 대출 프로그램 연장 불가 소식까지 더해져 0.8% 초반대로 떨어짐..

 

최 연구원은 “최근 금리가 증시에 주요 변수로 작용하는 것을 고려하면 외국인이 성장주 매수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 20일 코스닥을 1400억원 가량 사들인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판단.

 

최 연구원은 “우리나라도 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이 거론되고 있다”며 “백신 기대감이 재차 시일 내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성장주가 좀 더 편할 수 있다”고 말함.

 

◆ 12월 3일 수능날, 증권시장 1시간 연기…오전 10시 개장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열리는 오는 12월 3일에는 증권 시장이 1시간 연기된 오전 10시에 개장.

 

폐장 시간은 오후 4시 30분이 일부 파생상품시장은 개장 시간만 1시간 연기하거나 거래시간 변경이 없음.

한국거래소는 수능 시험일인 12월 3일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넥스시장, 파생상품시장·일반상품의 거래 시작 시간과 종료 시점을 1시간씩 순연한다고 23일 밝힘.

 

장 개시 전 시간외 시장도 거래시간이 1시간 늦춰짐. 장 종료 후 시간외 시장은 오후 4시4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 신주인수권증서, 신주인수권증권, 주식워런트증권, 수익증권, 채권 시장도 개장과 폐장이 1시간씩 미뤄.

 

파생상품시장에서는 주식 및 금리상품은 개장과 종료 시각을 1시간씩 순연하고, 통화상품 및 금 선물은 개장 시간만 1시간 연기. 다만 돈육선물은 거래시간이 변경되지 않음. 일반상품시장은 KSM(KRX Startup Market) 거래는 증권시장과 똑같이 개장과 폐장을 1시간씩 순연하고, 금시장은 개장 시간만 평소보다 1시간 늦춤. 석유시장과 배출권시장의 거래시간은 변동이 없음. 

 

장내 증권·파생상품시장 결제 시간도 임시 변경된다. 당일결제거래인 일반채권시장(Repo시장 포함)은 거래시간 변경에 따라 1시간씩 연기.

 

◆ [특징주] 삼성중공우, 또 '가즈아'..."2조8000억원대 선박 수주 수혜"

 

삼성중공업 우선주가 오전 중 상한가에 도달. 삼성중공업이 2조8072억원 규모의 선박 블록·기자재 공급 계약 체결을 알린 데 따른 것으로 보임.

 

23일 오전 11시14분 기준 삼성중공우는 전 거래일 대비 가격제한폭 29.97%(9만500원)까지 뛴 39만2500원에 거래됐음. 삼성중공업은 이날 유럽 지역 선주와 총 25억달러(2조8072억원) 규모의 선박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

 

삼성중공업 측이 구체적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이번 수주는 러시아가 추진하는 대규모 LNG 개발 사업과 관련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업계 등이 전함.

 

◆ 삼성증권,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서초사옥 일부 잠정 폐쇄

 

서울 서초구 삼성 서초사옥에 근무하는 삼성증권 직원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음.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증권 직원이 지난 22일 보건당국으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음.

 

이에 이 직원과 접촉했거나 같은 층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모두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으며 삼성 서초사옥 3개 빌딩 중 삼성증권이 입주해 있는 C동 일부 층은 잠정 폐쇄.

 

삼성증권 관계자는 "확진자 발생에 따라 직원들을 재택근무와 분산근무 체제로 전환시켰다"고 설명.

 

앞서 지난 18일 삼성 서초사옥에서는 A동 삼성생명 빌딩에 근무하는 삼성생명 직원과 C동 삼성자산운용에서도 직원 1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바 있음.

 

【 청년일보=강정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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