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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유니클로 상징’ 명동중앙점, 내년 1월 문 닫는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코로나19 장기화·명동상권 침체 등 ‘3중고’
운영사 매출 ‘반토막’…H&M 등 패션업체 매장도 ‘폐점’ 속출

 

【 청년일보 】한국 유니클로의 상징격이었던 유니클로 서울 명동중앙점이 내년 1월 폐점한다.

 

이는 지난해 여름부터 시작된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여파로 인한 운영사의 급격한 매출 감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명동 상권이 큰 타격을 받은 데 따른 것이다. 

 

유니클로는 최근 홈페이지 매장 안내 페이지를 통해 명동중앙점이 1월 31일까지만 영업한다고 안내했다.

 

명동중앙점은 지난 2011년 11월 명동역 7번 출구 인근에 문을 연 점포로, 유니클로의 글로벌 플래그십 스토어다. 

 

이 점포는 4개층 3966㎡(약 1200평) 면적으로 개장 당시 뉴욕 5번가점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플래그십 스토어로 화제를 모았다. 개장 당일 매출이 20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즉, 국내 유니클로 매장의 상징과도 같은 의미가 있는 곳이다.

 

하지만 작년 여름부터 약 1년6개월간 이어진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의 타격과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 이로 인한 외국인 관광객의 급감 등의 영향에 명동 상권의 급격한 침체라는 3중고를 겪으면서 운영사가 극심한 매출 하락을 겪으면서 결국 문을 닫게 됐다.

 

유니클로 국내 운영사인 에프알엘코리아는 지난해 9월∼올해 8월 883억원 영업적자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에프알엘코리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간 에프알엘코리아의 매출은 6297억원으로 전년 동기(2018년 9월∼2019년 8월)의 1조3780억원보다 55% 감소했다.

 

명동 상권의 급격한 침체는 유니클로뿐만 아니라 다른 패션업체 매장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앞서 스웨덴의 패션 브랜드 H&M은 지난달30일 국내 1호 매장인 명동 눈스퀘어점을 폐점했고, 후아유, 에이랜드 등 굵직한 의류 브랜드 매장들도 잇따라 문을 닫았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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