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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코로나로 M&A 위축…재활성화 시기에 대비해야”

자동차연구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 M&A 다시 활성화 예상”
“韓, M&A 건수 적고, 기술 획득 위한 M&A 활성화 안돼”

 

【 청년일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면서 세계 자동차 업계의 인수·합병(M&A)이 이전보다 위축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자동차 업계의 기술·산업 변화가 현재진행형인 점을 고려하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M&A가 다시 활성화될 수 있어 이에 대한 선제적인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4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이 글로벌 컨설팅업체 PwC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코로나 발생 이후인 작년 상반기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M&A는 120억 달러 규모로, 전년 동기(270억 달러) 대비 56% 감소했다. 투자 건수 기준으로는 415건에서 350건으로 16% 줄었다.

 

연구원은 이 같은 자동차업계의 M&A 위축에 대해 주요 기업이 유동성 악화 우려가 커지면서 대규모 지출이 필요한 M&A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코로나 확산으로 그동안 주목받던 산업 영역의 성장 가능성이 작아지는 등 분야별 재평가가 이뤄지면서 투자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코로나 속에서도 연결성(Connectivity)과 자율주행(Autonomous), 공유(Sharing), 전동화(Electrification) 등 미래차 트렌드로 꼽히는 ‘CASE’ 기술 발전이 지속하는 등 자동차 산업의 변화 동인(動因)이 여전해 M&A는 다시 활성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은 최근 장기투자와 기술융합, 내재화를 염두에 둔 인수합병이 가시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자율주행과 차량공유 등에서 단기 수익을 기대한 기업들이 힘을 잃은 대신 재정·기술적으로 장기 투자 여력을 가진 기업이 M&A를 시도하며 시장 재편을 주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미국의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이 자율주행차 스타트업인 죽스를 인수한 것이나 미국의 반도체 업체인 인텔이 이스라엘의 서비스형 모빌리티 스타트업 무빗을 인수한 것이 대표적이다.

 

또한 현대자동차가 미국의 로봇 개발 전문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기로 하는 등 기술간 융합에서 가능성을 엿보는 기업들이 이종(異種) 산업의 스타트업에 투자하거나 해당 기업을 인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기차 회사인 테슬라가 독일 배터리 조립업체인 ATW 오토메이션을 인수하기로 한 것처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전기차 등의 분야에서는 핵심과 비핵심 사업을 선별, M&A를 통해 장기 경쟁력에 필수적인 영역을 확보하고 관련 기술을 내재화하는 것도 특징이라고 연구원은 밝혔다.

 

전현주 연구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거대 기업들의 M&A 물밑 경쟁은 이미 시작됐으며, 기업 간 경쟁 구도 변화에 따라 연쇄적인 M&A 활성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 같은 자동차 M&A 활성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정책이 요구된다는 것이 연구원의 분석이다.

 

삼정KPMG에 따르면 2009∼2017년 주요국의 기술 M&A 건수는 미국 1만8025건, 영국 2888건, 일본 2748건, 중국 2173건 등인 데 비해 한국은 1168건에 불과했다. M&A 건수가 적고 특히 기술 획득을 위한 M&A가 활성화돼 있지 않아 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기술 개발이나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창출 기회가 부족하다는 평가다.

 

따라서 M&A가 자동차 업계 체질 개선의 도화선이 될 수 있도록 한국이 비교우위를 가진 정보기술(IT)·통신 우수기업과의 기술 융합을 위한 이종 산업 M&A, 규모의 경제 확보를 위한 중소·중견 자동차 부품기업 간의 대형화 M&A, 기술력이 있으나 코로나로 저평가된 해외 스타트업 등을 인수하는 글로벌 M&A 등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 연구원은 “컨설팅 제공 등 M&A를 고려 중인 기업을 적기에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나 인센티브와 조건부 감세 등 세제 혜택뿐만 아니라 M&A를 장려하는 문화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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