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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장기화에도”…작년 국내 수입차 판매량, 역대 ‘최다’ 기록

작년 전체 수입차 신규등록 대수 27만4859대…전년比 12.3% 증가
벤츠·BMW 등 인기 브랜드 신차 출시, 개소세 인하 효과 등의 영향

 

【 청년일보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판매된 수입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도 역대 최다 판매 기록을 세웠다.

 

이는 벤츠와 BMW 등 인기 브랜드의 신차 출시와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의 영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는 지난해 전체 수입차 신규등록 대수가 27만4859대로 전년(24만4780대)보다 12.3%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보면 브랜드별로 보면 메르세데스-벤츠가 전년에 이어 1위를 차지했다. 다만 판매량은 7만6879대로 전년에 비해 1.6% 감소했다. 벤츠는 작년 10월 출시한 E클래스의 10세대 부분변경 모델이 인기를 끌며 총 3개 모델이 베스트셀링 카 10위 안에 포함됐다.

 

2위를 차지한 BMW는 5만8393대 판매되며 전년 대비 32.1% 증가했다. 지난 10월 국내에 출시한 뉴 5시리즈가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3위인 아우디는 작년 한 해 총 2만5513대를 판매하며 전년보다 두 배 이상 늘었다. 뒤이어 폭스바겐(1만7615대), 볼보(1만2798대) 쉐보레(1만2455대), 미니(1만1245대) 등이 1만대 이상 판매됐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해 총 1만1826대가 판매돼 수입차 브랜드 중 6위를 기록했다. 모델3가 1만1003대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뒤이어 렉서스(8911대), 지프(8753대), 포르쉐(7779대), 포드(7069대), 토요타(6154대), 랜드로버(4801대), 링컨(3378대) 혼다(3056대), 푸조(2611대) 등의 순이었다.

 

국가별로는 유럽 브랜드(22만1141대)가 80.5%를 차지했고 미국(3만3154대), 일본(2만564대) 순이었다.

 

일본 브랜드는 전년 대비 43.9% 감소했다. 렉서스는 27.2%, 토요타는 42.0%, 혼다는 65.1% 줄며 재작년 불매운동 이후 판매량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베스트셀링 모델은 벤츠 E250으로 총 1만321대 판매됐다. 뒤이어 폭스바겐 티구안 2.0 TDI(8631대), 벤츠 E300 4MATIC(7835대), BMW 520(6948대), 포드 익스플로러 2.3(5998대), 렉서스 ES300h(5732대) 등의 순이었다.

 

연료별로는 가솔린이 14만9006대로 전체의 54.2%를 차지했고 디젤이 7만6041대로 27.7%였다.

 

특히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의 인기가 두드러졌는데, 하이브리드차(4만6455대)는 전년 대비 67.6% 증가했고, 전기차(테슬라 제외. 3357대)는 41.7% 늘었다.

 

배기량별 등록 대수는 2천㏄ 미만이 18만1062대(65.9%)로 가장 많았고 2000∼3000㏄ 미만 6만8826대(25.0%), 3000㏄∼4000㏄ 미만 1만9023대(6.9%), 4000㏄ 이상 2591대(0.9%)로 집계됐다.

 

구매 주체별로는 개인 63.9%, 법인 36.1%였다.

 

임한규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부회장은 “지난해 수입 승용차 시장은 다양한 신차효과와 물량확보 및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 등으로 전년보다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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