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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고용지원‧고용유지지원금 연장...항공업계, 정부에 건의서 제출

고용부에 건의서 제출…“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항공 수요 회복 불투명”
항공근로자 고용안정‧생계유지…직업훈련생계비 대출 기준 완화도 건의

 

【 청년일보 】항공업계가 정부에 특별고용지원(특고)업종 지정기간과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을 연장해달라고 건의했다.

 

항공업계는 지난해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극심한 유동성 위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항공협회는 29일 항공업계 특고업종 지정기간 연장과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확대 건의서를 고용노동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해 항공 수요 회복이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오는 3월 말 종료되는 특고 업종 지정기간을 내년 3월까지 연장하고, 연간 180일 한도로 묶여있는 유급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도 240일 이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고업종은 고용 사정이 급격히 악화할 우려가 있는 업종을 정부가 지정해 사업주와 근로자를 지원하는 제도다. 특고업종으로 지정되면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사회 보장성 보험료 납부 기한 연장 등의 혜택을 받고, 유급휴업·휴직에 따른 고용유지지원금도 연간 180일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협회는 “항공업계는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수입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은 약 12만명의 항공 근로자(누적 기준)의 고용 안정과 생계유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가시화되고 있지만, 국내외 항공 전문기관에서는 항공 수요 회복이 최소 2년 이상 걸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그동안의 정책 효과가 헛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협회는 고용안정TF에서 꾸준히 논의된 직업훈련생계비 대출 기준 완화도 고용부에 건의했다. 협회는 현행 무급휴업자만 3000만원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기준을 유급휴업자로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광옥 협회 총괄본부장은 “항공업계는 노사간 고통분담과 경영효율화로 코로나 위기 극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나, 정부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없이는 버티기 힘든 상황”이라며 “우리나라 항공 산업이 다시 비상해 국가 경제와 국민 편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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