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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용도로 사용"..."외부로 전력 공급 가능”

자동차연구원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저장시스템 등으로 활용”
“美텍사스 주민들, 한파 때 車공조장치 등으로 응급상황 대응”
“전자기기‧건물에 전력 공급 등 에너지 운반체 활용도 기대”

 

【 청년일보 】자동차업계의 전기차 출시가 본격화되면서 전기차에 탑재되는 고용량 배터리를 외부에 전력을 공급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등 전기차의 다양한 용도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 발생한 미국 텍사스주의 기습적인 한파 당시 전력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자 주민들이 자동차 공조 장치와 소형 발전기를 전력 공급에 활용하면서 이 같은 전기차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16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배포한 산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면서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에너지 운반체로서 전기차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보고서는 이와 관련해 최근 미국 텍사스주에 불어닥친 기습적인 한파를 예로 들었다. 

 

텍사스 휴스턴 등에 위치한 400만 가구의 주민들은 정전으로 난방설비 등을 이용할 수 없게 되자 자동차 공조장치 및 소형 발전기 등을 이용해 응급상황에 대응했다. 

 

전기차에 탑재되는 고용량 배터리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의 용량(72.6㎾h) 기준으로 가정에서 약 10일간 사용하는 전력을 저장할 수 있다.

 

전기차 배터리를 활용한 외부 전원 연계 방식은 ▲야외에서 전기 기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V2L ▲정전 상황에서 주택과 건물에 전력을 공급하는 V2H·V2B, 전력망을 안정화하는 V2G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먼저 V2L과 관련해서는 아이오닉 5의 경우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이 탑재돼 실내 포트를 통해 운행 중에 전력을 이용할 수 있고, 외부 충전구를 통해서는 주차 중에 최대 3.6㎾의 전력을 이용할 수 있다.

 

V2H·V2B는 정전과 같은 응급 상황에서 주택과 건물로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캐나다 스타트업인 오시아코(Ossiaco)가 개발한 전기차 충전기가 대표적이다. 이 충전기는 가정용 태양광 시스템과 연동해 전기차를 충전하고, 정전 시에는 전기차 배터리를 응급 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V2G는 전기차를 전체 전력공급망에 연결해 전력 수요에 따라 전기차에 저장된 전기를 유동적으로 활용해 전력망을 안정화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일본 정부는 2018년 V2G를 활용해 전력망을 안정화하는 ‘닛산 에너지’ 계획을 발표하고 외부 전력 공급이 가능한 친환경차에 2만엔의 구매 보조금을 추가 지급하는 등 에너지 운반체로서의 전기차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전기차의 외부 전력 공급 기능이 주행거리를 단축시키고, 반복된 배터리 충전과 방전으로 성능과 수명을 저하시킨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특히 V2G는 배터리 전력 소모가 커 빠르게 보편화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럼에도 연구원은 앞으로 전기차 배터리 성능이 향상되고, 배터리 구독 서비스 등 새로운 모델이 늘어나면 ESS와 에너지 운반체로서 전기차의 활용도가 더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배터리 밀도와 전기차 에너지 효율성이 향상되면 외부 전력 공급으로 인한 주행거리 단축을 우려하지 않아도 될 뿐 아니라 충전 시간도 단축될 것”이라며 “배터리 구독경제가 활성화되면 배터리 성능과 수명 저하로 인한 비용을 배터리 리스 업체와 공동으로 부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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