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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품귀에 차량구매 계획 변경"..."20대가 더 민감"

GfK 오토모빌리티 "반도체 품귀, 젊은 소비자에 파급력 훨씬 커"
45∼64세의 21%, 65세 이상의 11%만이 차량 구매 계획 ‘변경’

 

【 청년일보 】 전 세계에 걸친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으로 자동차 업계가 위기를 맞은 가운데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층에서 자동차 구매 시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자동차산업 조사업체인 GfK 오토모빌리티가 신차를 구매·임대할 의사가 있는 미국 소비자와의 매달 약 2만 건의 인터뷰를 토대로 연구한 결과 18∼29세와 30∼44세 연령층 그룹에서 각각 45%가 반도체 품귀 사태로 당초 차량 구매 계획을 변경한 것으로 드러났다.

 

65세 이상 연령층에서 차량 구매 계획을 바꾼 이들은 11%, 45∼64세 연령층도 21%에 그친 것과는 대조적이다.

 

신차 구매 계획을 변경한 소비자의 대처 방식도 연령대별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65세 이상인 소비자의 69%는 기존 주문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구매 자체를 연기하는 등 본래 선택을 유지했다. 다른 신차 등으로 선택을 선회한 경우는 31%에 그쳤다.

 

반면 18∼29세 연령층의 경우 초기 선택을 고수하는 경우는 39%에 불과했고, 보다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다른 신차 또는 중고차로 바꾸는 경우가 61%에 달했다.

 

이에 줄리 케너 GfK 오토모빌리티 수석부회장은 "중년 이상은 반도체 품귀 사태가 잦아들 때까지 기다릴 여유가 있지만 젊은 층은 바로 차량을 교체해야 할 필요성 때문에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신차를 구매 또는 임대하려고 계획한 소비자 중 스포츠카(51%)나 럭셔리 쿠페 차량(47%)을 구매하려고 했던 소비자는 차량 구매 동기를 반도체 부족 사태 영향이라고 답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엔트리카(11%)나 소형차(28%)를 구매하려던 고객은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케너 수석부회장은 "하이엔드차 구매 계획을 변경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며 "이는 마이크로칩에 의존하는 고급 사양에 대한 수요가 증대됨으로써 반도체 부족 사태의 타격이 컸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 청년일보=정유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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