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미래車 전환 가속(下)] 정부, ‘車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전략’ 발표...국내車 업계 “국회 지원 필요”

KAMA “전기차 전환 가속화...부품업체 68.2% 매출 축소 우려”
산업연구원 “전기차 생산 10.5% 증가 시...4718명 일자리 감소”
정부,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전략’...3대 분야 정책과제
車업계·노조 “저리융자 지원 프로그램...내년도 예산안 반영돼야”
김필수 교수 “입법체계 중요...정부, 인센티브 정책 만들어야”

 

 

[편집자주] 내연기관차의 미래차 전환을 진행해 온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그간 내연기관차를 만들어 오던 생산 설비를 전기차 전용 설비로 전환하는 등 미래차 전환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EU 집행위원회가 최근 신규 차량의 탄소배출을 오는 2030년까지 55%, 2035년까지 100% 감축해 순 배출량을 ‘0’(Zero)으로 만드는 방안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이는 사실상 2035년부터 EU 내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뜻이다.

 

이에 국내 완성차 업체들도 지금까지 계획해 놓은 탄소중립 계획을 앞당겨야 하는 상황이다. 대표적인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 등 국내 업체들은 선도적으로 전기차 전환에 나서고 있다.

 

다만 EU의 급진적 탄소정책에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지금까지 계획해 놓은 탄소중립 계획을 앞당겨야 하는 상황인 만큼 기술 제고는 물론 車 업계 전반에 나타날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일고 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부품 수가 약 37% 적은데다가 구조도 단순하기 때문에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는 물론이고 완성차 업체 인력 또한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매킨지는 향후 10년간 자동차 관련 일자리가 최대 25% 줄어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런 상황을 미리 점검하고 우리의 자동차 산업이 또 한번 도전과 응전을 통해 미래차 선두로 치고 나아가기 위한 모색을 위해 청년일보 산업팀에서 '미래車 전환가속'을 기획했다. 글로벌 완성차업체와 국내 업체가 미래車로 급속하게 전환하고 있는 동향을 상,중,하로 나눠 다뤄보고자 한다.

 

[글 싣는 순서]

 

(상) EU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글로벌 완성차 업체, 미래차 전환 가속

(중) 국내 車업계, 脫 내연 가속...현대차, 2040년 주요 공장 전동화 전환

(하) 정부, ‘車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전략’ 발표...국내車 업계 “국회 지원 필요”

 

【 청년일보 】 글로벌 車 시장의 패러다임이 ‘미래차’로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유럽연합(EU)이 2035년부터 역내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를 사실상 금지하기로 했다. 이에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물론 국내 업체들의 탈(脫) 내연기관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다만 EU의 급진적 탄소정책에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지금까지 계획해 놓은 탄소중립 계획을 앞당겨야 하는 상황인 만큼 기술 제고는 물론 車 업계 전반에 나타날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일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부품 수가 약 37% 적은데다가 구조도 단순하기 때문에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는 물론이고 완성차 업체 인력 또한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전기차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부품업체 중 68.2%가 매출 축소를 우려했다고 밝혔다. 또한 산업연구원은 내년 국내 전기차 생산비중이 10.5% 증가할 시 4718명의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의 영향으로 향후 10년간 자동차 관련 일자리가 최대 25% 줄어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정부, 권역별 ‘미래차 전환 종합 지원 플랫폼’ 구축...2030년 부품기업 1천곳, 미래차 기업 전환

 

이러한 전망에 정부는 지난달 10일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전략’을 발표하고 2030년까지 부품기업 1천곳을 대상으로 미래차 기업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미래차 전환 플랫폼 구축 ▲사업모델 혁신 지원 ▲사업 재편 지원수단 확충 등 3대 분야 12개 세부 정책과제를 수립했다.

 

먼저 정부는 미래차 전환 플랫폼 구축을 위해 권역별 ‘미래차 전환 종합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완성차·대형 부품기업이 참여하는 수요기업 협의회를 운영해 미래차 개발·구매 계획 공유와 더불어 컨설팅·금융·판로 등을 일괄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정부는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기획 및 사업 재편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미래 준비와 신사업 진출을 위한 이종산업간 협력의 장도 구축한다. 세부적으로 IT기업이나 스타트업 기업과 협업을 통해 협력모델을 발굴하고, 기술개발이 완료된 품목의 시제품 성능 평가를 지원한다.

 

정부는 이와 함께 미래차 핵심 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기업을 발굴한 뒤 국내 부품기업과의 연계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자동차 부품산업의 사업모델 혁신 지원을 위해 완성차 업체의 전략과 연계해 고성장 분야에 진출하고 미래차 분야 신사업 개척도 지원한다.

 

이어 글로벌 가치 사슬(GVC) 공급망 안정성 강화를 위한 전략 품목을 육성하고, 글로벌 완성차 회사 및 신흥 전기·자율차 기업 대상 특화된 마케팅 및 무역금융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연관 산업 생태계의 미래차 대응 역량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미래차 사업 재편 지원 수단 확충을 위해 미래차 전환 투자에 자금을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장 수요 등을 고려해 미래차 설비 투자와 M&A 소요 자금의 저리 융자를 검토하며, 기업 유형별 특화 R&D를 지원하고, 융합형 선도 인력 양성 및 재직자 전환 교육도 강화할 계획이다.

 

 

◆ “부품 기업의 83%, 매출 100억원 미만 영세기업”...車업계·노조, 국회 지원 요청

 

지난 12일 KAMA,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등 4개 단체는 국회에 미래차 전환 지원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제출했다.

 

건의문에 따르면 이들 단체는 수출 금액 560억 달러, 고용 효과 35만명에 이르는 9천여 부품 기업들이 미래차 산업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국회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미래차 전환 투자를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지만, 부품 기업의 83%는 매출 100억원 미만의 영세기업으로 투자 여력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6월 정부가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전략'을 통해 발표한 저리융자 지원 프로그램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지원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한 예산 마련·현장 인력 양성 지원 ▲투자를 장려 위한 세제·보조금 지원 법률 마련 ▲공장 증설, 외국인·지역 투자 세제·보조금 지원 ▲연구개발(R&D) 적극 지원 ▲개별소비세 인하·친환경차 구매 목표제 등 자동차 수요 확대 정책 등 구체적 지원을 추진할 것을 건의했다.

 

아울러 정부가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발표’를 통해 지정한 국가전략기술 분야에 전기 동력 장치, 수소차용 연료전지 시스템 등 미래차 기술을 포함시켜 관련 R&D와 시설 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번 공동건의에 참여한 4개 단체는 완성차와 부품협력업체들과의 상생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미래지향적 노사관계를 정착시켜 우리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양질의 일자리를 유지·창출하며, 탄소중립·디지털 전환 시대에 노사가 협력해 공동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 “준비기간 적은 미래차 전환, 경착륙 가능성...산학연관 노력 필요”

 

초가속하고 있는 미래차 전환에 대해 전문가들 역시 업계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청년일보와의 통화에서 “(미래차 전환) 속도는 더 빨라지고, 간격은 더 좁아지고 있다”며 “경착륙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는 준비할 기간이 적은 만큼 대비가 부족하게 되면 산업 생태계가 큰 충격을 받는다는 뜻이다.

 

그는 이어 “생태계 변화를 위한 입법체계가 중요한 부분”이라며 “정부에서 각종 법적 체계 변화를 통해 인센티브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금이라도 정부 산학연관의 노력의 필요하다”며 “각 분야별로 탁상행정이 아닌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계획을 통해 연착륙을 시키는 것이 정부의 숙제”라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