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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대란’에 글로벌 완성車 판매량 감소세...친환경차 판매량은 증가

한국자동차연구원 산업동향 보고서 발표...현대차·도요타, 판매량 ‘선방’
자동차연구원 “완성차 기업들, 친환경에 방점 둔 브랜드 마케팅 집증”
올 상반기 세계 자동차 판매량, 4142만4천대...전년 하반기比 6% 감소
친환경車 판매량 494만8천대..전년 상·하반기比 각각 125%, 23% 증가

 

【 청년일보 】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로 인해 올해 상반기 세계 자동차 판매량이 감소세로 전환한 반면, 친환경차 판매량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발표한 산업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글로벌 완성차 판매량은 4142만4천대로 지난해 하반기 4399만4천대에서 약 6%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판매량이 3223만6천대로 줄었으나 같은 해 하반기에 다소 늘어났고, 올 상반기에 재차 감소했다.

 

이러한 기류에도 친환경차 판매량은 올 상반기 494만8천대로 전년 상·하반기 대비 각각 125%, 23%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하이브리드차는 전년 상반기 대비 92%, 배터리 전기차는 171%,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는 160%의 판매량 증가세를 보였다.

 

올 상반기 국가별 차량 판매량은 미국과 일본을 제외한 지역에서 감소세로 전환했다. 미국은 지속적인 소비 심리 개선으로 내수 판매량이 증가, 일본은 코로나19에 따른 기저 효과와 하이브리드차 판매 확대로 판매량이 늘었다.

 

업체별로는 미국·유럽 완성차 기업이 부진을 이어갔지만 현대차와 도요타는 판매량이 지속해 증가세다. 올해 상반기 그룹별 차량 판매 순위는 도요타·폭스바겐·르노닛산·스텔란티스·현대차·GM 순이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내수와 중국 시장에서 다소 부진한 판매 실적을 거뒀음에도 생산 중단 최소화와 중국 외 지역 수출 호조 영향 등으로 지난해 하반기와 비슷한 338만2천대를 판매했다. 상반기에는 GM을 제치고 글로벌 판매 5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차량 판매량 1위를 차지한 도요타는 지난해 하반기 478만2천대에서 올해 상반기 502만1천대로 판매량이 증가했다. 도요타는 주력 시장인 미국과 중국 시장의 수요 증가 및 주요 부품 재고 확대 전략을 통해 판매량을 늘린 것으로 보인다.

 

연구원은 올해 하반기 전기차 전용 모델을 포함해 다양한 신차가 출시되면서 대기 수요가 예년 수준을 회복하겠으나 반도체 공급 충격 여파에 판매 실적은 부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원은 "차량 인도 기간이 길어져 실제 판매 실적은 부진할 것"이라며 "완성차 기업들은 전기차 등 친환경에 방점을 둔 브랜드 마케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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